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고양-개성공단 축구대회…교류 물꼬 튼다
등록일 : 2015.11.05
미니플레이

앵커>

고양시 중산체육공원에서 이색축구대회가 열렸는데요.

고양시 시민단체와 개성공단 남측근로자들이 축구대회를 통해 남북 교류의 씨앗을 뿌렸습니다.

문인수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패스미스가 나와도, 헛발질을 해도, 가로채기를 당해도 즐겁기만 합니다.

어쩌다 골이 나면 내편 네편 가리지 않고 서로 격려하고 기뻐합니다.

고양시민단체와 개성공단 남측 근로자들의 축구 한마당.

붉게 물든 단풍만큼이나 축구열기로 가득했습니다.

인터뷰> 김득배 회장 / 고양시새마을회

"고양시민과 개성의 근로자들이 참가하는 자리가 정말 끝까지 정부 시책에 맞춰서 평화통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그런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가 크다고 보겠습니다."

고양과 개성이 축구를 통해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을 모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첫 대회인 올해는 고양시 4개 팀과 개성공단 두 개 팀이 참가해 우의를 나눴습니다.

이번 축구대회는 북한의 참여를 이끌어 내 민간차원의 남북 교류 물꼬를 트자는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이를 위해 민간단체는 북한 주민이 참여하는 고양과 개성 간 정기 대회 개최를 위해 통일부에 북한 접촉 승인 신청을 했습니다.

인터뷰> 은희만 위원장 / 통일나무집행위원회

"남북교류와 평화, 화해 협력은 보수나 진보의 이데올로기식 접근보다는 고양시민들의 안녕과 발전을 위해서 접근하자 이래서 시행된 겁니다."

개성공단 근로자들은 이 대회가 고양-개성 시민축구대회로 이어져 남북 화합과 협력의 씨앗이 되기를 기대했습니다.

인터뷰> 김배성 이사 / 개성공단 팀스포츠

"고양시 시민단체 협의회에서 봉사 나눔 차원에서 개성공단 근로자들을 초청해서 서로 1년에 한번씩 교류협력 축구대회를 하기로.."

인터뷰> 함영인 / 개성공단 법인장

"개성공단에서 일하고 있는 전체 근로자들의 마음은 이런 행사들이 파급이 돼서 남북협력의 디딤돌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고양시 새마을 부녀회도 음식을 만들어 선수와 손님을 맞이하면서 첫발을 내디딘 이 대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마음을 보탰습니다

인터뷰> 오춘희 / 경기도 고양시

"개성공단팀과 우리 고양시민이 축구하는 계기로 남북통일이 이루어졌음 좋겠다는 그런 바람입니다."

고양시 시민단체들은 이 대회와 더불어 고양과 개성 간 김장과 문화 교류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고양시민과 개성공단 남측 근로자들은 이 축구대회가 남북화합의 밀알이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문인수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