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개선형 국가지점번호 "조난 위치 쉽게 파악"
등록일 : 2015.12.11
미니플레이

국가지점번호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산에서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의 위치를 쉽게 신고할 수 있는 번호인데요. 

서울 청계산과 우면산 일대에 새로운 국가지점번호 표지판이 설치됐습니다.

이충옥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서울 서초구 청계산 등산로입니다.

평소 등산객이 줄을 잇는 등산로에 방향과 거리 안내 표지판과 함께 번호가 붙어있습니다.

조난 등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의 위치를 119에 알리는 국가지점번호입니다.

"지금 이게 지번, 여기 위치에 근처에 부여받은 사람으로 말하자면 주민번호라는 거 아니에요. 이 주변에 번호, 위치정보…"

국가지점번호는 산악과 해양 등 건물이 없는 지역을 10자리 번호로 표시한 위치표시 체계인데요.

서울 서초구가 위치를 나타내는 심벌을 추가로 설치해 주민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발광 효과가 좋은 필름을 사용해 야간에도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보완했습니다.

김영선 / 서울 강남구 도곡로

“저 번호만 인식해서 이제 스마트폰이나 뭐로다가 통보를 하면은 지역에서 어느 위치인지 확실하게 위치 파악이 되면 실종자나 이런 구조에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등산객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심벌’을 추가한 개선형 국가지점번호는 청계산과 우면산 35곳에 시범 설치됐습니다.

임택범 주무관 / 서울시 서초구청 부동산정보과

"국가 지점 번호는 각 행정기관에서 각각 설치했던 위치표시를 국가가 통일해서 만든 것입니다. 긴급한 상황에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10자리인 번호는 너무 길어 위급 상황 때 한번에 확인하기에는 다소 복잡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최보영 / 서울 강남구 역삼로

"고유번호를 통해서 위급을 알리고 신청할 수 있게 됐는데 너무 길어서 좀 짧아졌으면 좋겠고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려면 짧아야 될 것 같고요."

서울 서초구는 개선형 국가지점 번호가 위급상황에 신속한 구조와 안전을 위한 것인 만큼 주민 스스로  필요성을 인식하고 평소에 눈여겨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국민리포트 이충옥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