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새마을운동'을 세계로…새마을연구소 출범
등록일 : 2016.04.25
미니플레이
앵커>
우리나라의 새마을 운동은, 최근 개발도상국의 '지역개발 모델'로 주목 받으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데요.
새마을운동을, 국제사회에 더욱 확산시키기 위한 새마을 연구소가, 오늘 출범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6.25전쟁으로 폐허가 된 우리나라가 절대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지난 1970년 추진된 새마을운동입니다.
지난해 OECD는 21세기 농촌개발을 위한 새 패러다임으로 새마을운동을 꼽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새마을운동의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려는 개발도상국이 늘어나는 추세.
앞으로 새마을운동의 세계적 확산에 '씽크탱크' 역할을 하게될새마을연구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출범식에는 전국 새마을지도자와 개발도상국 관계자 등 500명이 참석했습니다.
싱크> 김성렬/행자부 차관
"새마을운동이 빈곤부터 공동체 해체까지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소의 핵심 역할은 국가별 맞춤 모델을 개발하는 겁니다.
수원국에 강제주입식으로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각 국가가 자발적으로 수용하고 이를 국가정책화 할 수 있도록 국가별 개발 여건을 분석해 마스터 플랜 수립과 현지 컨설팅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연구소는 또 보다 체계적인 새마을운동 이론과 국제 표준개발협력모델 등을 개발해
전세계 곳곳에 새마을 운동이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출범식에서는 새마을운동 전문가 등이 발제자로 나서 'ODA사업으로서의 새마을운동'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새마을 운동의 의미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