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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조선업 강도높은 구조조정… 정상화 방안 마련
등록일 : 2016.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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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세계 경제 침체와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과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추진 계획을 확정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먼저 김용민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이번 대책의 특징은 개별 기업의 구조조정을 넘어 산업차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오늘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원칙에 따른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유일호 / 경제부총리
"그간 정부가 밝혀온 ‘엄정평가’ ‘철저한 자구계획과 손실분담’ ‘신속집행’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당면한 구조조정 추진계획과 국책은행 자본확충방안을 확정했습니다."
먼저 해운업입니다.
구조조정 대상기업인 현대상선의 경우 이미 채권단의 채무조정안이 가결됐고, 용선료 협상도 이번 주 중에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돼 다소 긍정적입니다.
정부는 해운동맹, 얼라이언스 편입을 지원하고 채권단 자율협약에 따른 출자전환 등경영정상화 방안을 이행할 예정입니다.
한진해운의 경우 아직 용선료 협상 등이 진행중인 만큼 현대상선과 같은 원칙에 따라 구조조정을 해 나갈 방침입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소유주의 자구 노력 등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입니다.
또 협상이 실패할 경우 채권단이 원칙에 따라 처리할 계획입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두 회사가 경영 정상화에 성공할 경우, 정부는 경영진을 교체하고, 선박 신조 등 선대개편을 통한 원가절감으로 중장기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조선업도상황이 안 좋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3사는 주채권은행의 관리로 자산매각, 인력감축 등 10조 3천억 원의 자구계획을 마련해 추진토록 했습니다.
또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최악의 상황을 가정한 유동성 보완대책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성동조선 등 중소조선사의 경우 채권단의 추가 신규지원은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만약 유동성 부족이 발생할 경우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조선사들의 자구계획 이행을 철저히 점검하고, 올해 안으로 업계의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재편, 설비 감축 등 자율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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