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미 전략폭격기 B-1B 오산 착륙…'확장억제' 과시
등록일 : 2016.09.22
미니플레이
앵커>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출격했던.. 미국의 비원비 전략폭격기 2대가, 다시 한 번 한반도로 날아왔습니다.
이 가운데 1대는, 처음 오산기지에 착륙하고 당분간 남아있으면서.. 미국의 확장억제 능력을 과시할 전망입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5차 핵실험 나흘만인 지난 13일 한반도에 출격해 대북 무력시위를 벌였던 B-1B 전략폭격기.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 중 무장 탑재 능력이 가장 뛰어난 이 폭격기가 불과 일주일만에 다시 오산 상공에 나타났습니다.
저고도로 오산 상공을 선회하던 두대의 B-1B 중 한대는 이례적으로 오산기지에 착륙했습니다.
군 관계자는 동맹국이 핵공격 위협을 받을 경우 이를 억제하려는 미국의 확장억제 전략이 공고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전략폭격기 외에도 핵추진 항공모함 등 다양한 전략무기의 한반도 전개를 통해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낼 방침입니다.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은 지난 13일 오산 기지에서 밝힌 대북 성명에서 전략 폭격기 전개는 한미동맹의 많은 군사력 가운데 일부라고 강조했습니다.
sync>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13일)
(이번에 보여준 한미동맹의 능력은 절대 우리 능력의 한계가 아닙니다. 우리는 훨씬 더 많은 강력한 군사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언제든 6차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공개한 풍계리 위성 사진에 따르면 한 번도 핵실험을 하지 않았던 3번 갱도에 위장막이 설치돼 이곳에서 실험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sync>정준희 대변인/통일부
(북한은 현재 지도부의 결심만 있다면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다. 그런 준비가 완료된 상태라고 보고 있습니다.)
군 당국은 추가 핵실험과 함께 북한의 장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해서도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