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진천 친환경에너지타운 준공…태양광·지열 활용
등록일 : 2016.11.22
미니플레이
앵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태양광·지열 같은..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해서, 주민에게 공급해 주는데요.
오늘 충북 진천에,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준공됐습니다.
현장을, 홍희정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사내용]
하수처리장 등 기피·혐오시설이었던 땅에 태양광, 태양열 설비가 들어섰습니다.
지열과 하수폐열을 활용해 냉·난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태양전지와 연료전지를 일조량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지난 2014년, 친환경에너지타운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충북 진천이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홍천, 광주 등 정부가 지정한 세 개의 친환경에너지타운 시범 지역 중 유일하게 도심 지역에 적용 가능한 모델로,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들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진우/ 미래창조과학부 원천기술과
"겨울철에 태양열이나 태양광이 잘 안될 때에는 연료전지를 활용한다든지 상호보완적으로 에너지원들을 활용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스탠드업> 홍희정 / latterey@korea.kr
"태양광, 지열 등 이곳 친환경에너지타운에서 생산된 열들이 바로 이곳에 저장되는데요. 이 열들이 인근 어린이집, 도서관 등으로 제공됩니다."
계절 변화에 따른 에너지 수요의 변동을 감안한 '계간 축열식 열 공급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남는 열에너지를 모았다가 겨울철에 별도의 요금 부담 없이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어 주민들도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이상주 / 진천군 주민
"친환경으로 인해 마을도 발전되고 주민들도 살기가 점점 편리해지고 좋지요."
친환경에너지타운이 설립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지역경제와 사회적 효과도 큽니다.
태양광과 연료전지를 통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해 연간 3억2천만원의 수익효과를 얻을 수 있고 태양열과 하수열히트펌프, 지열히트펌프를 통해 열에너지를 생산함으로써 연간 약 720톤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30년된 소나무 약 11만 그루에 해당하는 환경 정화효과를 가져옵니다.
정부는 앞으로 2년 간 진천 친환경에너지타운의 실증 운영을 거쳐 국내 신 기후산업 창출의 기반이 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KTV 홍희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