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저출산' 총력 대응…38조 4천억 원 투입
등록일 : 2017.04.17
미니플레이
앵커>
지난해 출생아 수가 역대 최저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38조 4천억 원을 투입해서 초저출산 추세를 반전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사내용]
인구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달 새롭게 출범한 제5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의 첫 회의가 열렸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해 역대 최저 출생아수를 기록하는 등 저출산 쇼크라 할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이어 이전과는 다른 비상한 각오를 가지고 인구 위기 극복을 위한 총력대응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황교안 / 대통령 권한대행
"급속한 초저출산 추세의 반전을 위해서는 기존 정책에서 과감히 탈피한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대응해 여성과 중장년층의 고용을 활성화하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창의적 인재양성과 산업혁신방안도 적극 강구하라고 주문했습니다.
아울러, 학령인구와 병역자원 감소에 대비해 분야별 개혁방안에 대해서도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황교안 / 대통령 권한대행
"인구구조 변화의 충격으로부터 우리 사회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인구 다운사이징'에 대비한 부문별 대응책도 차질없이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올해 저출산·고령사회 대책에 지난해보다 8.8% 늘어난 38조 4천억 원을 집중 투입해 초저출산 추세를 반전시키고 급격한 고령화에 대비하기로 했습니다.
결혼과 출산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신혼부부 주거지원을 확대하고 어르신의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주택연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5조원을 투입해 각 지자체 실정에 맞는 3천 6백개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