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일자리·가계소득·혁신성장·안보에 중점…협조 당부"
등록일 : 2017.11.02
미니플레이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이 일자리와 가계소득, 혁신성장 안보 등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 만큼, 국회가 대승적으로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 소식은 김용민 기자가 전합니다.

내년도 예산안 총지출액은 올해보다 7.1% 증가한 429조 원.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 예산 지출을 통해 사람중심 경제를 본격 실현하고 민생과 안보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예산에 대해 청년들에게 가장 절실한 예산이라며, 공공부문이 고용창출을 선도하도록 하고, 민간부문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먼저 일자리 예산을 대폭 증액했습니다. 올해보다 2조 1천억원 증가한 19조 2천억원입니다. 우리 국민들, 특히 청년들에게 가장 절실한 예산입니다.”
문 대통령은 이를 통해 민생현장 공무원 3만명을 늘리고 보육과 요양 등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1만 2천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소기업 추가채용 제도를 내년 2만명으로 늘리는 등 고용을 늘린 기업에 대한 세제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소득주도 성장의 기반인 가계소득 증대를 위해 기초생활보장 급여를 현실화하고, 5세 이하 아동수당을 늘리고 기초연금도 월 25만원으로 인상하는 등 생계비 부담도 줄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개발에 1조 5천억 원을 투자하는 등 혁신성장을 위한 예산을 반영했다고 밝혔습니다.
강한 군대를 만들기 위한 안보 분야 예산도 설명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특히 방위력 개선 예산을 10.5%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한국형 3축체계를 조기에 구축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예산이 단순한 숫자가 아닌 정부의 정책 방향이며 지향하는 가치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승적인 차원의 국회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