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시험장 'K-City'…고속도로 구간 우선 개방
등록일 : 2017.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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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자율 주행차의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가상의 실험도시, 'K-City'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케이 시티의 고속도로 구간이 내일부터 우선적으로 개방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자율주행차가 고속도로를 달립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고속도로 요금소 등을 문제없이 통과합니다.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 'K-City'의 고속도로 구간이 우선 개방됩니다.
버스전용차로 등 4개 차로와 반대방향 1개 차로 1km 구간으로, 고속도로 요금소와 소음 방지벽 등을 그대로 옮겨놨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요금소를 통과하고, 소음 방지벽으로 인한 통신, 신호장애 없이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인터뷰> 조성우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팀장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도로환경과 똑같은 환경에서 재현해서 시험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K-City'는 자동차전용도로를 먼저 구축하여 개방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오는 2040년이면 전 세계 자동차시장의 75%를 점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구글, 아우디 등 세계적인 기업들은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발맞춰 내년 말까지 'K-City'를 조성해 자율주행차의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110억 원을 투입해 고속도로와 도심 등을 재현한 11만 평 규모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을 구축하고,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 민간에 개방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케이 시티의 고속도로 구간이 내일부터 우선적으로 개방됩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자율주행차가 고속도로를 달립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지 않아도 고속도로 요금소 등을 문제없이 통과합니다.
자율주행차 실험을 위한 가상도시, 'K-City'의 고속도로 구간이 우선 개방됩니다.
버스전용차로 등 4개 차로와 반대방향 1개 차로 1km 구간으로, 고속도로 요금소와 소음 방지벽 등을 그대로 옮겨놨습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요금소를 통과하고, 소음 방지벽으로 인한 통신, 신호장애 없이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인터뷰> 조성우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팀장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 도로환경과 똑같은 환경에서 재현해서 시험을 하는 것이 필요한데, 'K-City'는 자동차전용도로를 먼저 구축하여 개방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오는 2040년이면 전 세계 자동차시장의 75%를 점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구글, 아우디 등 세계적인 기업들은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발맞춰 내년 말까지 'K-City'를 조성해 자율주행차의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110억 원을 투입해 고속도로와 도심 등을 재현한 11만 평 규모의 자율주행차 시험장을 구축하고,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 민간에 개방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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