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트럼프, 평택 미군기지 방문…"한미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
등록일 : 2017.11.08
미니플레이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첫 방문지인 캠프 험프리스를 찾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전용기에서 내리며 손을 흔듭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오산 공군기지에 도착한 건 오늘 오후 12시 20분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영접을 받은 트럼프 대통령은 곧장 전용헬기 마린원을 타고 평택 기지로 이동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트럼프 대통령을 맞이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습니다.
새로 이전한 기지에 문 대통령이 방문한 것은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첫 방문지로 이곳을 선택한 것은 한미동맹의 공고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녹취> 박수현 / 청와대 대변인
"포괄적 동맹'을 뛰어넘어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한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두 정상은 캠프 험프리스를 돌며 장병들에게 직접 다가가 인사하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어 한미 장병과 오찬을 함께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장병들에게 대한민국이 가장 어려울 때 함께 피흘린 진정한 친구라며, 감사와 격려를 표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어려울 때 진정한 친구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우리 한미동맹의 아주 든든한 초석이고 또 한미동맹의 미래입니다."
토마스 밴달 미 8군 사령관은 평택 기지는 한미동맹을 향한 영원한 헌신의 상징이자 보석 같은 곳이라며, 기지 건설 비용의 대부분을 부담해준 한국과 한국국민들에게 감사함을 표한다고 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오찬 후 문 대통령이 한미 연합사의 보고를 받는 동안 평택 기지를 헬기로 둘러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정에 없던 헬기 시찰로 당초 예상했던 체류 시간이 20여 분 늘어났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