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음쉼터 이용자 10명 중 1명 "사고 경험"
등록일 : 2017.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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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을 위해 만든 고속도로 졸음 쉼터가 정작 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용자 10명 가운데 1명 정도가 졸음 쉼터에서 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박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의 한 졸음쉼터.
규정 속도 시속 110킬로미터인 도로에 있는 경우 진입로와 진출로가 각각 240미터, 440미터가 돼야 하지만 해당 쉼터는 136미터, 150미터로 턱없이 부족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42개 졸음쉼터 모두 보행자가 걸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이처럼 전혀 없거나 있더라도 폭이 매우 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졸음쉼터 이용자 가운데 10% 가까이가 이용 도중 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인터뷰> 문성원 / 서울특별시 강북구
“차 세워놓고 화장실이 저기에 있는데 차가 들어오잖아요. 움직일 때 차가 들어오는 게 안보이니까 이런 점이 불편합니다.”
인터뷰> 김형수 / 경기도 수원시
“차선이 하나밖에 없어서 들어올 때 좁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들어올 때 좁으니까 나갈 때도 마찬가지로 불편하죠.”
이 외에도 편의시설 역시 조사 대상 졸음 쉼터의 대부분이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성 화장실에 비상벨이 없거나, CCTV 녹화 중이라는 표시는 있지만 실제 설치돼있지 않았습니다.
전화인터뷰> 최주승 /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생활안전팀 대리
“저희 조사 결과 관리 점검표에 대해서는 화장실이 설치된 졸음쉼터에만 화장실 관리 점검표로 비치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설 전반에 대한 점검표를 마련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곳은 없어서 이 부분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6월 마련된 졸음쉼터 설치 지침에 맞춘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이용자 10명 가운데 1명 정도가 졸음 쉼터에서 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박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부산 방향의 한 졸음쉼터.
규정 속도 시속 110킬로미터인 도로에 있는 경우 진입로와 진출로가 각각 240미터, 440미터가 돼야 하지만 해당 쉼터는 136미터, 150미터로 턱없이 부족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42개 졸음쉼터 모두 보행자가 걸어 다닐 수 있는 공간이 이처럼 전혀 없거나 있더라도 폭이 매우 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졸음쉼터 이용자 가운데 10% 가까이가 이용 도중 사고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인터뷰> 문성원 / 서울특별시 강북구
“차 세워놓고 화장실이 저기에 있는데 차가 들어오잖아요. 움직일 때 차가 들어오는 게 안보이니까 이런 점이 불편합니다.”
인터뷰> 김형수 / 경기도 수원시
“차선이 하나밖에 없어서 들어올 때 좁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들어올 때 좁으니까 나갈 때도 마찬가지로 불편하죠.”
이 외에도 편의시설 역시 조사 대상 졸음 쉼터의 대부분이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성 화장실에 비상벨이 없거나, CCTV 녹화 중이라는 표시는 있지만 실제 설치돼있지 않았습니다.
전화인터뷰> 최주승 /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생활안전팀 대리
“저희 조사 결과 관리 점검표에 대해서는 화장실이 설치된 졸음쉼터에만 화장실 관리 점검표로 비치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설 전반에 대한 점검표를 마련해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곳은 없어서 이 부분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6월 마련된 졸음쉼터 설치 지침에 맞춘 개선이 시급해 보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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