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서울~강릉 KTX' 다음 달 22일 개통…"안전 이상무"
등록일 : 2017.11.29
미니플레이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서울과 강릉을 이어줄 KTX가, 다음달 22일에 개통합니다.
개통에 앞서, 갑작스러운 사고에 대비한 훈련이 진행됐습니다.
문기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청량리역을 출발해 강릉역으로 향하던 KTX 열차가 대관령터널에 진입하던 중 갑자기 고장이 나 선로를 이탈하는 가상의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25명의 사상자가 속출했습니다.
“우리 열차는 대관령신호장 진입 중 7호차, 8호차 탈선됐고, 7호차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3호차에서 6호차에 계신 고객께서는 1호차 방향으로...“
일부 열차에서는 불이 나 연기가 피어오르는 위험천만한 상황입니다.
사고 직후,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승객들이 침착하게 대피하고, 부상자들을 차례로 구조합니다.
화재를 진압하고, 승객들을 대피시킨 데 이어, 철도와 전기시설을 복구하고 탈선한 열차를 견인하는 등 복구작업이 신속히 이뤄집니다.
평창올림픽을 맞아 다음 달 개통하는 '서울~강릉 KTX'의 대관령터널 구간에서 비상대응 종합훈련이 진행됐습니다.
갑작스런운 사고 상황에서의 대응능력을 점검했습니다.
이날 훈련에는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강원도 평창군 등 150여 명이 참여해. 유관기관 간의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비상대응 메뉴얼을 확인했습니다.
인터뷰> 조민영 / 한국철도공사 강원본부 안전처장
“오늘 훈련 이외에 지속적인 훈련과 비상대응을 준비해서 내년도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해서 KTX 안전수송이 원활하게 수송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서울과 강릉을 잇는 KTX 경강선의 '원주~강릉' 120. 7km 구간이 착공 5년 6개월 만인 다음 달 22일 개통합니다.
요금은 강릉역 도착을 기준으로, 인천공항역에서 4만 700원, 서울역 2만 7600원, 청량리역 2만 6천 원 등입니다.
열차표는 오는 30일부터 예매할 수 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