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20%…자가용 태양광 7배 확대
등록일 : 2017.12.21
미니플레이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20%로 끌어올리는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모든 신규건축물에 제로에너지 인증을 의무화하는 등 자가용 태양광 보급을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재생에너지 3020'은 현재 7%의 재생에너지 비중을 오는 2030년까지 20%로 끌어올린다는 구상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재생에너지 정책협의회'를 개최해 '재생에너지 3020' 달성을 위한 이행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백운규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현재 폐기물·바이오 중심인 재생에너지 발전을 태양광·풍력 중심으로 바꿔나갈 것입니다. 더 많은 국민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우선, 주택과 건물의 자가용 태양광 보급을 7배 늘립니다.
이를 위해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신규건축물에 제로에너지 인증을 의무화하고, '상계거래제도'를 개선합니다.
'상계거래제도'는 자가용 태양광이 생산한 전력을 다 사용하고도 남을 경우, 이를 다음 달로 이월해 전기요금 차감에 활용하는 제돕니다.
앞으로는 현금으로도 정산해주고, 대상도 공동주택까지로 확대합니다.
이와 함께 100킬로와트 이하의 소규모 재생에너지사업을 활성화합니다.
한국수력원자력 등 발전공기업 6개사가 소규모 사업자의 발전에너지를 의무 구매하도록 하는 등 '한국형 발전차액지원제도'를 한시적으로 도입할 방침입니다.
또, 염해간척지 등 농지에 태양광 10기가와트를 보급하고, 대규모 프로젝트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에너지신산업도 적극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신기술을 활용해 '지능형 에너지 통합관리 모델' 등 새로운 서비스 산업을 창출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을 바탕으로 내년 초 '제4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수정안'을 확정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