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토종개' 조상은 야생늑대…"용맹함 세계 최고"
등록일 : 2018.01.11
미니플레이
올해는 무술년, 붉은 개의 햅니다.
개띠 해를 맞아 우리나라 토종개의 조상이 야생늑대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황구 한 마리가 앙증맞게 꼬리를 흔들며 꽃바구니를 배달합니다.
이어 사육사의 구령에 맞춰 장애물을 힘차게 뛰어넘습니다.
꽃을 배달할 때와는 또 다른 모습입니다.
천연기념물 제53호, 전남 진도의 자랑 진돗개의 훈련 모습입니다.
녹취> 오석일 / 진도개사업소 농업연구사
“훈련을 시켰을 때 진돗개들이 아주 빨리 습득하고 오랫동안 기억하는 아주 영특한 개입니다. 훈련사들 말을 들어보면 학습의 효과가 굉장히 좋은 개라고 얘기합니다.“
용맹함과 똑똑함을 자랑하는 진돗개와 풍산개, 경주개동경이 등 우리의 토종개들이 늑대와 같은 야생동물과 유전자형을 많이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촌진흥청이 외국품종과 토종개들을 비교한 결과 토종개는 야생늑대를 조상으로 하고 있고, 또 여타 외국품종견과는 달리 토종개만의 고유한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개체 수가 감소 되고 있는 토종개 연구에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녹취> 박범영 /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생명환경부장
“제주개와 오수개, 불개는 그 개체 수가 너무 적어서 보존 대책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미 멸종된 해남개와 거제개의 전철을 다시 밟지 않기 위해서는 유전적 다양성 확보를 할 수 있는 보존방법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과학학술지 플로스원에 실렸으며, 한국 토종개의 보호·육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