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18년 신혼부부&청년 주거 대출 확대 [똑똑한 정책뉴스]
등록일 : 2018.01.15
미니플레이
무술년, 올 한 해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바로 저출산과 고령화인데요,
통계청의 인구동향보고서에 따르면, 갈수록 출생아 수가 줄어들면서 지난 해엔 최저치로 떨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연 국민들은 저출산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느끼고 있을까요?
직접 들어봤습니다.

팍팍한 살림살이에 아이를 키운다는 게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겠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6일, 저출산고령화위원회와 첫 간담회를 했는데요, 함께 들어보시죠.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부는 주거 문제로 2세 계획을 세우지 못한 분들을 위해 신혼부부 주거 지원을 확대했는데요, 드디어 이달 말 신혼부부 주택 구입· 전세자금 대출이 출시됩니다.
신혼부부가 생애 최초로 주택 전세 대출을 할 경우, 대출 한도가 수도권은 1억 4천만 원에서 1억7천만 원, 수도권 외 지역은 1억 원에서 1억 3천만 원으로 늘어났고요.
반대로 금리는 더 낮아져 최저 1.2%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 신혼부부가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할 경우 최저 금리가 2.5%에서 1.7%로 더 낮아졌으며, 우대금리 또한 최대 0.55%p를 적용받을 수 있게 지원이 확대됐습니다.
그리고 청년을 위한 대출 지원도 강화됐습니다.
일명 ‘지옥고’ 라고 하는데요.
바로 지하방, 옥탑방, 고시원을 일컫는 말인데요,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셰어형·창업 지원형 등 맞춤형 청년 주택을 총 25만실 공급하고, 5만 명이 입주할 수 있는 기숙사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전월세 대출연령도 낮아져 19세 이상부터 전월세 대출을 받을 수 있고, 월세대출한도가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올 상반기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출시될 예정인데요,
연 소득 3천만 원 이하인 만 29세 이하의 무주택 가구주가 가입할 수 있고, 금리는 최고 3.3%라 청년들의 주거기반을 마련해줄 예정입니다.
주거문제로 걱정을 하고 있다면 2018년 정부에서 새롭게 추진하는 주거대출 지원 내용을 확인하고 내 집 마련에 한 발짝 더 다가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똑똑한 정책 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