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제로에너지 인증제 1년…기업지원시설·도서관 문 열어
등록일 : 2018.02.07
미니플레이
에너지 효율과 에너지 자립률이 높은 건축물에 정부가 제로에너지 인증제를 시행한지 1년을 맞았습니다.
인증을 받은 건축물들이 속속 문을 열고 있는데요.
문기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의 기업지원허브는 준공을 마친 건축물 중 처음으로 제로에너지 본인증을 받았습니다.
태양광 발전 등으로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하면서 에너지자립률 20%를 달성했습니다.
냉방과 난방, 조명 등 1차 에너지 사용량의 5분의 1을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겁니다.
새롭게 개관한 아산 중앙도서관도 제로에너지 인증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하 1층, 지상 5층인 이곳의 에너지자립률은 4분의 1을 넘어섭니다.
인터뷰> 신주봉 / 아산시 공공시설과장
“아산 중앙도서관은 패시브 건축물 기법을 도입한 제로에너지 건축물이 되겠습니다. 패시브 건축물 같은 경우는 에너지를 70% 정도를 세이브를 시키는 거고요. 거기에 신재생에너지 30%를 더해서 제로에너지가 되는 것입니다.”
제로에너지 건축물은 자체 생산한 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20% 이상 충당합니다.
여기에 지을 때부터 외벽이나 창호를 두껍게 하고, 환기 시스템을 갖추는 등 냉난방 사용을 최소화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합니다.
인터뷰> 송시화 / 국토교통부 녹색건축과장
“(제로에너지 건축물은) 새 정부의 탈원전·탈석탄, 이런 정책과도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로에너지 건축을 확산시키기 위해 정부는 올해부터 제로에너지 인증 건축물에 대해 최대 15%까지 취득세를 감면해줍니다.
아울러, 건축기준을 완화하고, 재생에너지 설치보조금을 우선 지원하는 등 혜택을 제공합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