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여성 고위공무원도 '위드유'…"유리천장 깨야"
등록일 : 2018.03.12
미니플레이
여성 고위공무원단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 사회의 유리천장을 깨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미투 운동에 대한 지지입장도 밝혔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전체 국가 공무원 가운데 여성 비율은 49.8%.
하지만 이 가운데 고위직에 오르는 여성 비율은 6.1%, 93명에 불과합니다.
민간에 비해 여성이 차별없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여겨져 여성의 진출이 비교적 활발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정부는 사회에 만연한 유리천장을 깨고 실질적 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고위공무원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녹취> 김판석 / 인사혁신처장
"여러분들 모두 여성 비율이 낮았던 어려운 시기에 공직에 임용되셔서 이 자리까지 오셨습니다. 후배 여성 공무원이 더 이상 그와 같은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견인차가 돼 주시고 멘토가 돼 주시고 롤모델이 돼 주셨으면 합니다."
우선 조직 내 성차별 개선 등 유리천장을 깨기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녹취> 김혜숙 / 유한킴벌리 상무
"이제 다양성의 문제는 소수자의 문제를 다루는 문제가 아니라고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거(다양성)는 기업에서는 비즈니스 이슈이고요, 국가로 보면 국가 이슈가 되는 거거든요. 또 다양성에 있어서의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뭐냐면 다양성 숫자를 확보하는건데...“
여성고위공무원단은 사회 각 분야 고위직에 여성이 많이 진출해 여성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등 실질적인 양성평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한편, 여성 고위 공무원단은 워크숍 시작에 앞서 #WITH YOU 밴드를 차고 미투운동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최근 사회 전반에서 진행되는 '미투 운동' 등이 한국사회가 맞이한 큰 변곡점"이라면서 지지선언을 통해 공직 내 성희롱과 성폭력 등을 예방하고 조직 내 여성에 적대적인 문화가 있다면 바꿔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