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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느는 전기·수소차…대중화 '잰걸음'
등록일 : 2018.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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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주변에서, 전기차나 수소차 같은 친환경차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정부가 올해 보조금 지원을 늘리는 등 친환경차 시장을 확대하는데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홍진우 기자입니다.

공공부문 친환경차 구매 확대를 위한 설명회 자리.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 관계자들이 모여 설명을 듣고 업무 현장에 맞는 차를 골라봅니다.
정부는 올해 공공부문에서만 2천 300대의 전기·수소차를 구매할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조사 결과 지난해 공공부문 업무용 승용차의 절반을 친환경 차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과 비교해 4배 증가한 수치입니다.
민간 부문에서도 친환경 차가 인기입니다.
올해 정부가 지원하기로 한 보조금은 2만 대 수준이지만 벌써 전기차 구매 예약 건수가 2만 2천 대를 넘어섰습니다.
구매 신청 건수가 보조금 지원 대수를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입니다.
수요가 급증한 이유는 1회 충전 운행거리 향상과 배터리 보증 기간 강화, 충전 인프라 확충 등이 꼽힙니다.
여기에 대당 천여만 원 수준의 보조금과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등 다양한 세제혜택이 한몫을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고속도로 통행료와 공영주차장 이용료 50% 감면 등의 할인혜택도 주어집니다.
인터뷰> 유승호 / 현대자동차 전기·수소차 관계자
“코나 같은 경우는 406km 정도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고객입장에서도 좀 더 충분히 선택할만한 차라고 생각하는 것 같고요.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추가 지원을 위한 추경 예산 반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급속 전기 충전소는 오는 2022년까지 전국 주유소 수와 비슷한 만 곳으로 늘리고 수소 충전소도 300곳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또 버스와 택시의 경우 해마다 10%씩 친환경 차로 교체하고, 의무구매대상도 트럭 등 상용차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자율차 규제 개선에도 적극 나섭니다.
상용화되고 있는 친환경 차들. 정부가 목표한 2030년 친환경 차 300만대 시대에 한 걸음 더 다가서고 있습니다.
KTV 홍진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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