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납품단가 현실화…최저임금 인상분 '즉시 반영'
등록일 : 2018.04.06
미니플레이
정부와 여당이 최저임금이 인상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공공조달과 민간 하도급 시장의 납품단가 현실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최근 3년간 최저임금 인상률은 7~8%대.
올해는 이 수치의 배에 가까운 16.4%의 인상률을 보였습니다.
같은 기간 중소제조업의 평균 노임 인상률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이 커졌단 지적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여당은 당정협의를 갖고 공공부문의 인건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중소기업 납품단가 현실화 방안'을 확정했습니다.
녹취> 이병권 / 중소벤처기업부 성장지원정책관
"최저임금 인상의 부작용은 최소화하면서 단순 노무 등 저임금 근로자계층에 임금인상의 온기가 최대한 빨리 확산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개최됐습니다."
우선 공공조달시장에서 인건비 산정방식을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단순 노무 용역과 같은 저임금 근로자에게 임금상승분이 즉시 반영되고, 공공조달 인건비 산정의 기준인 중소제조업 직종별 임금조사는 연 2회로 확대됩니다.
급격한 인건비 변동 등이 있을 경우 다수공급계약, 마스(MAS)의 납품 단가를 조정할 수 있는 규정도 오는 6월 명시될 예정입니다.
민간 하도급시장의 일부 잘못된 관행도 고쳐나갈 계획입니다.
우선 납품단가조정협의제나 표준하도급계약서를 활용하는 등 자발적으로 협력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다만 보복 행위를 하는 경우에는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납품 단가조정 협의 신청을 이유로 위탁 기업이 물량을 줄이거나 계약을 하지 않는 등 보복행위가 있다고 보일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 적용을 받게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