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대북 확성기 방송시설 내일부터 철거 착수
등록일 : 2018.05.01
미니플레이
군사분계선 일대 대북 확성기 방송이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지난 23일 중단됐는데요.
국방부는 판문점 선언에 따라 내일부터 방송시설을 아예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북한 체제를 비판하고 우리 사회 문화 등을 소개하는 심리전으로 활용했던 대북 확성기 방송은 지난 1963년 처음으로 시작됐습니다.
이후 남북관계에 따라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다가 지난 23일,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격 중단됐습니다.
국방부는 방송 중단에 이어, 아예 시설 자체를 철거하기로 했습니다.
군사분계선 일대에서의 확성기 방송과 전단 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를 중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조치입니다.
녹취>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
"5월 1일부터 판문점 선언 후속조치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군사분계선 일대 대북 확성기 방송 시설 철거를 시작할 것입니다."
이번 확성기 시설 철거는 북한 측과 실무적 의견 교환 없이 우리 군이 먼저 결정했습니다.
국방부는 북측과 선언문을 통해 합의했고, 최근 확성기 방송을 중단했을 때 북측도 방송을 중단한 만큼 이번에도 호응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국방부는 내일 최전방 인근 확성기 시설 철거 현장을 언론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