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트럼프, 북 억류 한국계 미국인 3명 석방 시사
등록일 : 2018.05.04
미니플레이
현재 북한의 노동교화소에는 김동철 목사 등 한국계 미국인 3명이 억류돼 있는데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들의 석방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현재 북한의 노동교화소에는 간첩, 적대행위 등의 죄목으로 한국계 미국인 김동철, 김상덕, 김학송 씨가 수감 중에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자신의 SNS를 통해 이들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지난 정부가 오랫동안 북한 노동교화소에 있는 3명의 인질을 석방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소용이 없었다면서, 채널 고정 즉 계속해서 주목해달라는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채널 고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크게 주목받을 만한 이슈를 발표하기 전에 즐겨 쓰는 표현으로, 석방 문제에 대해 북미간 물밑 협상이 이뤄졌을 가능성을 보여준 겁니다.
앞서 일본의 한 외신은 억류됐던 3명이 지난달에 모두 석방됐고 현재는 평양 시내 호텔에 머물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또 최성룡 납북자가족모임 대표도 한 언론을 통해 같은 내용을 전해 기대감을 더했습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는 확인해줄 수 없지만 해외에 있는 미국 시민들이 하루 빨리 귀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