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올 여름 강한 비·폭염 예상···재난 대책 발표
등록일 : 2018.05.18
미니플레이
정부가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열고 여름철 재난 안전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국지성 집중호우와 무더위에 대비한 다양한 대책이 마련됐습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지난해 7월 충청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
주택이 침수되고, 도로가 유실되는 등 2백여억 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다가오는 여름, 국지성 집중호우와 폭염 일수는 평년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노유진 / 기상청 예보분석관
“(여름철에는) 따뜻하고 습한 남서풍이 강하게 유입되는 가운데 대기 중에 비가 내리기 좋은 조건이 형성된 경우 찬 공기가 유입되는 작은 영향에도 국지적으로 강한 비가 내릴 수 있습니다.”
여름철 자연재해를 대비하기 위해 재난 대책이 발표됐습니다.
먼저 최근 짧은 시간에 많이 내리는 비의 특성을 감안해 6시간 동안 70밀리미터 이상 비가 내렸을 때 발령되는 호우주의보는 앞으로 3시간 동안 60밀리미터의 강수를 기록하면 내려집니다.
호우 경보도 3시간, 90밀리미터로 단축됩니다.
이와 함께 급격하게 물이 불어나 하천 둔치 주차 차량이 침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차량 강제 견인과 긴급통제가 가능하도록 법 근거를 마련할 방침입니다.
재난 전파 체계도 개선합니다.
정확하고 빠른 재난 안전 정보 제공을 위해 방송 노출 빈도를 늘린 자막방송 기준과 지침을 각 방송사에 지난 3월 통보했고, 분기별로 이행 여부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녹취> 이낙연 국무총리
“안전은 늘 다른 문제보다 훨씬 더 꼼꼼해야 합니다. 하나도 빠뜨림 없이 꼼꼼하게 대처해주시고 늘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부는 또 올 여름 폭염에 대비해 무더위 쉼터를 4만 5천여 개소 확대하는 등 더위에 대한 대비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