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카드사 포인트, 1원부터 현금으로 바꿔요"
등록일 : 2018.05.30
미니플레이
신용카드 포인트, 막상 사용하려면 제약이 많아 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부터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곽동화 기자입니다.

매년 소비자들이 사용하지 못해 사라지는 포인트는 연간 1천3백억 원 수준.
포인트를 쓰는데 제약조건이 많고..

인터뷰>이경아 / 서울시 마포구
"얼마 이상 (전환)해야한다는 기준이 있더라구요. 워낙 카드도 다양하게 많이 쓰잖아요. 놓치는 것도 많고 챙기지 못하는 것도 많고.."

사용법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뷰>최재혁 / 인천광역시
"어디다 써야하는지도 잘 몰라가지고 카드 포인트를 잘 안썼거든요."

이런 문제제기가 계속됨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카드사 포인트를 소비자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관련 조항을 개선하도록 했습니다.
우선, 일정액 이상 포인트만 현금화가 가능했던 조항이 사라집니다.
1만 포인트 등 일정 단위로만 가능했던 현금화 액수가 1원부터 가능해지는 겁니다.
포인트로 카드대금을 지불하거나, 계좌로 입금하는 등 전액을 현금화할 수 있고, 카드를 해지할 때도 남은 포인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소비자는 카드 포인트의 현금화를 원할 경우, 콜센터, 홈페이지, 휴대폰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채널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제휴 포인트도 사용하기 쉬워집니다.
제휴 포인트는 일부 쇼핑몰, 주유소 등 특정 가맹점에서만 적립,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계약조건이 바뀌거나 가맹점이 폐업하면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이 제휴 포인트를 카드사 대표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약 117만 명의 소비자가 버려질 뻔한 약 330억 포인트를 쓸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다음 달부터 시행되고, 이용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카드대금 청구서에 안내됩니다.
KTV 곽동화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