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소형 노면 청소차···'주택가·골목길' 미세먼지 제거한다
등록일 : 2020.05.27
미니플레이

최유선 앵커>
길이 좁은 주택가나 골목길은 대형 청소 차량이 들어갈 수 없어서 도로에 쌓인 먼지 제거는 환경미화원에 의존 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좁은 길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소형 청소 차량이 도입되면서 주택가나 상가 골목길의 먼지 제거 작업이 원활해졌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가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
(경기도 오산시)
주택가 골목에 작은 청소차가 진입합니다.
도로에 물을 뿌리고 차량 아래쪽에 달린 솔이 돌아가면서 흙먼지와 담배꽁초 같은 쓰레기를 빨아들입니다.
소형 청소차가 지나가자 먼지가 날리던 도로가 말끔해집니다.

인터뷰> 김형준 / 오산시 환경공무직
“큰 노면차는 큰 도로로 나가고 골목이나 원룸 주변에 좁은 골목 위주로 소형 노면차를 이용해서 청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도시의 넓은 도로는 대형 청소차로 흙먼지를 씻어냈습니다.
하지만 길이 좁은 주택가나 상가 뒷골목은 차량이 진입할 수 없는 데다 환경미화원이 먼지를 쓸어내는 한계가 있어 사실상 청소 사각지대에 놓여있었습니다.
소형 청소차 도입으로 좁은 골목길에 대한 청소가 가능해지면서 시민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형 청소차가 들어가기 어려운 골목길이나 주택가 도로를 소형 도로 청소차가 드나들며 청소를 하면서 인력 부족 문제 해결은 물론 생활 환경도 더 쾌적해졌습니다.

인터뷰> 장갑순 / 경기도 오산시
“전에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하셨는데 대강만 하셨어요. 그런데 지금은 이렇게 차가 앞으로 와서 해주니까 정말 고맙죠.”

생활지역 안 미세먼지를 줄이는 대책의 하나로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소형 노면 청소 차량은 오산과 구리 등 경기도 내 7개 지자체에서 16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 안에 3개 시에 6대가 더 보급될 예정입니다.

인터뷰> 김순본 / 경기도 공동협력팀장
“골목길 이면도로 청소는 그동안 환경미화원에게만 의존해 인력 부족이나 먼지 제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소형 도로 청소차를 이용해서 흙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미세먼지 저감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상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골목골목 누비며 먼지를 털어내는 소형 노면 청소 차량은 장비를 부착할 경우 겨울철 제설작업과 도로변의 제초작업도 할 수 있어 다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