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천마총 발굴 50년, '천마도 4점' 첫 동시 공개
등록일 : 2023.06.27
미니플레이
김기은 앵커>
경주 천마총은 신라 문화의 상징 중 하나인데요.
천마총의 천마도가 발굴 50주년을 기념해 일반에 공개됐습니다.
1,500년 전 신라 문화를 대표하는 천마도가 세상에 나온 것은 9년 만인데요.
자세한 내용, 홍승철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홍승철 국민기자>
(국립경주박물관 / 경북 경주시)
천년 왕국 신라의 시간이 간직된 곳 경주국립박물관, 안으로 들어가자 50년 전 천마총 발굴 당시의 모습이 영상으로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1973년 발굴한 155호 고분은 무덤에서 천마도가 발견되면서 이름도 천마총으로 붙여졌습니다.

인터뷰> 이영주 / 경기도 성남시
"옛날 사람들이 기계도 없었을 텐데 어떤 생각으로 이렇게 만들었는지 너무 신기하고 1,500년 전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자작나무 껍질에 그린 천마도는 신라 회화로는 거의 유일하게 남아있는 건데요.
땅을 박차고 하늘로 날아오를 듯한 기세의 천마도가 일반에 공개된 것은 9년 만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두 차례 공개됐고, 지난 2014년 경주박물관에서 한 차례 더 공개된 뒤 이번이 4번째입니다.
천마도와 함께 출토된 말다래 2점과 금령총, 금관총에서 나온 천마 무늬 말다래가 함께 전시됐는데요.
천마도 4점이 한자리에서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인터뷰> 김윤식 / 경기도 남양주시
"금관과 다른 볼만한 유적들도 많아서 아이들한테 살아있는 역사 교육이 될 것 같고..."

이번 특별전에서는 천마총 말다래의 실물과 함께 신라 황금 문화의 정수로 꼽히는 금제 귀고리와 대관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인터뷰> 루이스 에바르드 / 브라질 상파울루
"정말 멋있는 전시회예요. 우리에게는 한국의 역사가 익숙하지 않지만 볼거리가 매우 풍부하고 인상 깊었습니다."

인터뷰> 김유리 / 경북 포항시
"당시에 이런 금속 세공 기술도 있었다는 게 믿기지가 않고요. 그리고 와서 실제로 보니까 더 반짝거리고 아름다운 것 같아요."

천마도와 함께 수많은 국보와 보물도 함께 전시돼 신라의 문화와 세공 기술 등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홍승철 국민기자
"천마총에서 발굴된 유리잔은 실크로드나 바닷길을 타고 온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당시 서역과의 교역이 있었음을 말해줍니다"

(경주 대릉원 / 경북 경주시)

천마총 황남대총 미추왕릉, 신라 왕릉급 고분들이 모여 있는 대릉원입니다.
어둠이 내리자 돌담으로 둘러싸인 대릉원이 형형색색의 빛으로 물듭니다.
천마도 전시와 함께 왕릉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빛의 향연에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인터뷰> 정효은 /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
"빛에 약한 유물인 만큼 상시 공개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이번이 4번째로 9년 만의 나들이인데요. 천마그림 말다래는 두 점이 한 쌍인 유물입니다."

인터뷰> 정효은 / 국립경주박물관 학예연구사
"따라서 이 두 점을 한 점씩 교대로 전시하는 방식을 통해서..."

(취재: 홍승철 국민기자)

천마총 발굴 50년을 기념해 경주박물관과 경주 대릉원 일대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는 연말까지 이어집니다.

국민리포트 홍승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