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장애인 여행 돕는 시티투어 버스 달린다
등록일 : 2023.07.19 20:18
미니플레이
오한결 앵커>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은 여행을 가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이들이 불편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장애인 전용 투어버스가 부산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은데요.
장애인 여행 문턱을 낮춘 나래버스, 김수연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수연 국민기자>
(부산시 동구)
노란색에 부산의 명소 그림이 그려진 대형 버스 나래버스입니다.
운전기사가 버튼을 누르자 승강기가 내려오고 장애인이 휠체어를 탄 채로 버스에 오릅니다.

현장음>
"올라가겠습니다~"

버스 안에는 휠체어를 세울 수 있는 넓은 공간과 고정 벨트가 설치돼 있습니다.
비가 오는 궂은 날씨지만 모처럼 떠나는 여행에 장애인도 보호자도 설렘이 가득합니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다리 풍경에 환호가 이어집니다.

인터뷰> 위유진 / 부산시 동래구
"비 올 때 이동하는 게 너무 좋고, (평소에는) 거의 못 움직이는데 이번 기회에 나와가지고 활동하니까 아이가 좋아해서 저도 힘들지만 좋습니다."

자신의 휠체어 채로 탑승해 안전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나래버스는 장애인과 이들의 활동을 돕는 사람만 탑승이 가능한데요.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오전 10시 부산역을 출발해 오후 5시쯤 부산역으로 돌아옵니다.
부산 이외의 지역도 운행하는데요.
장애인 단체가 2박 3일까지 버스를 빌려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버스 운행 비용은 부산시에서 부담하지만 여행지 숙박비와 식비 등은 이용자가 내야 합니다.

인터뷰> 강동원 / 사회복지사
"이렇게 (공간이) 큰 나래버스가 있다 보니까 이용자 분들이 휠체어를 타고 와도 충분히 탑승할 수 있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휠체어 자리 6개와 일반 좌석 21개가 있는 장애인 전용 나래버스는 사회단체에서 기증했습니다.
운영은 부산시에서 맡아서 하는데 이를 위해 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습니다.

인터뷰> 최현아 / 부산시 장애인복지과 주무관
"중증장애인 및 가족 등이 불편함 없이 부산을 관광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더 많은 장애인 가족·단체 등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 시티투어 버스 전용 승강장 설치, 노선 다양화, 그리고 증차를 위한 예산 확보와 그 외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해서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수연 국민기자
“장애인의 여행 이동권을 보장하는 나래버스는 부산역을 출발해 해운대와 광안리 등 시내 주요 관광노선을 다니는데요. 신청을 통해 단체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김수연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