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활기찬 노후 돕는 '청춘 인생학당' 호응
등록일 : 2023.07.19 20:18
미니플레이
오한결 앵커>
100세 시대인 요즘 활기찬 노후를 돕기 위해 마련된 '청춘 인생학당'이 어르신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다양한 강좌를 들을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이곳을, 이채원 국민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이채원 국민기자>
(서울시 서대문구)

인생 2막인 노후 생활!
배울 거리를 찾으며 의미 있게 보내려는 노인이 많습니다.

인터뷰> 권성순 / 서울시 서대문구
"100세 시대니까 배울 게 점점 많아지면 더 좋죠. 나이 든 사람들도 따라갈 수 있으니까..."

(청춘극장 / 서울시 서대문구)

서울 한복판에 있는 어르신 전용 복합문화공간인 청춘극장!
이곳에 서울시가 마련한 맞춤형 배움 프로그램인 '청춘 인생학당'이 지난 6월 초 문을 열었는데요.
오늘 첫 수업은 디지털 교실.
강사가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법인 '설정하기'부터 지도합니다.

현장음>
"이렇게 노란색이 뜨면 여기가 가장 구도가 좋은 겁니다 알려주는 거예요, 찰칵하고 찍으면 된다는 거..."

스마트폰으로 카메라 설정을 조작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어르신들이 직접 연습해 봅니다.
일상을 기록하고 주변과 소통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겁니다.

인터뷰> 채옥자 / 서울시 도봉구
"우리가 용어 같은 것을 잘 모르니까 배울수록 재미가 들려서 더 열심히 해야 되겠다..."

인터뷰> 오영희 / 청춘 디지털교실 강사
"생활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선생님들이 하나씩 하나씩 재미있게 알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팝송을 배우는 시간도 있는데요.
팝가수가 강사로 나와 노래 부르는 시범을 보입니다.

현장음>
"당신이 당신의 사랑스러운 팔로 나를 안아줄 때~"

오늘 배우는 팝송은 프랭크 시나트라의
영어를 어려워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교재에 소리 나는 대로 한글을 써놨는데요.
쉽게 따라부르면서 추억의 팝송을 이해하고 직접 부를 수 있는 애창곡으로 만들어 줍니다.
노래가 나온 배경도 알아보고 원곡을 들어본 뒤 가사를 읽고 반주에 맞춰 불러봅니다.

인터뷰> 김현영 / 서울시 성동구
"올드 팝송을 좋아해서 오늘 수업 들으러 왔는데 프랭크 시나트라의 'My Way'를 공부하고 수업도 듣게 돼서 기쁩니다."

인터뷰> 혜미 킴 / 팝송교실 강사
"저는 발음 위주로 많이 가르쳐 드리고 팝송을 잘 부르고 싶은 이유 중 하나가 발음이니까요."

하모니카 연주가가 박자를 짚어주면서 열심히 지도합니다.
어르신들이 하모니카를 배우는 시간인데요.
박자에 맞춰 노래 꽃밭에서와 학교 종 등을 연주해 봅니다.
하모니카를 불면 들숨과 날숨을 조절하며 심폐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음악을 이해하며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터뷰> 하명진 / 서울시 관악구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간 것 같아 너무 좋고 청춘을 느껴서 좋습니다. 파이팅!"

인터뷰> 남순상 / 하모니카 연주가
"어르신들이 혀를 많이 움직여서 하니까 치매 예방에도 너무 좋다는 거예요."

매주 금요일 6개 강좌로 진행되는 청춘 인생학당, 강좌 당일 선착순 50명까지 대부분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은주 / 청춘극장 대표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년을 위해서 극장이 다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해 봤습니다."

(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이곳의 맞춤형 매움 프로그램은 올해 12월 말까지 계속 운영됩니다.
젊은 시절로 돌아간 듯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를 돕는 청춘 인생학당 100세 시대를 맞아 건강하고 유익한 시간을 보내는데 한몫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