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의 멋 한자리에 '2023 한복상점'
등록일 : 2023.08.25 21:25
미니플레이
김은정 앵커>
요즘 K팝 공연 의상으로 자주 등장하는 한복, 이 한복이 세계에 그 매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근 열린 한복상점에도 외국인의 발길이 이어졌는데요.
그 현장에 찾아가봤습니다.

오지민 국민기자>
(코엑스 / 서울시 강남구)

K팝과 한복의 만남.
한복을 입고 추는 강렬한 댄스 영상이 눈길을 사로잡는데요.
한복의 인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소피 / 벨기에 잼버리 대원
"잼버리로 한국에 왔는데요. 지금 멋진 한복 전시회에 와보니까 옷이 멋지네요."

전통 한복에서부터 다양한 문양과 색감.
나염을 이용한 모던 한복, 블랙 핑크가 입어서 더 유명해진 한복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 이다연 / 인천시 방문객
"일반 시민들과 외국인에게 알릴 겸 조선시대 궁중 옷을 입고 왔고..."

실용적이면서도 멋진 디자인에 개성이 담겨있습니다.
특별한 날에만 입는 옷으로 느껴졌던 한복이 일상적으로 입을 수 있는 아름답고 편한 옷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현은수 / 경기도 부천시
"평상시에도 이러고 다니는 편이고요. 기성복보다는 자연스러워서 자유롭게 생활한복을 입기 시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복으로만 거의 입게 됐어요."

인터뷰> 방채원 / 서울시 송파구
"하얀 (속치마) 먼저 입고 그다음에 보라색 (겉치마)를 입어요. 그리고 이것 (저고리)를 한 후에 털(배자)를 입으면 돼요. 자주 입어요."

한복의 멋을 더 해주는 전통 노리개를 만들어 보고 누에고치에서 실도 뽑아봅니다.

현장음>
"오른손으로 이렇게 돌려보시겠어요? 누에고치 1개에 (명주실이) 1.2~1.5km씩 나와요."
(킬로미터요?)

전통 한복부터 생활 한복, 반려동물 한복까지 한복의 모든 것을 만날 수 있고 다양한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한복상점에는 외국인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인터뷰> 아나 / 인도 유학생
"한국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한복은 너무 예뻐요. 코로나 때 새로운 옷을 만들어 보고 싶었어요. 그때 드라마를 보다가 한복을 한 번 보고 만들어 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만들어봤어요. 인도에서..."

올해로 6번째인 한복상점엔 108개의 브랜드가 참여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는데요.
해마다 그 규모가 늘어나고 찾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장동광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
"규모가 2배 정도 커졌습니다. 그래서 한복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 관람객도 많이 찾아왔고 호응과 관심, 판매고도 많이 올라가서 대단히 고무적으로 생각합니다. 우리 한복이 더 발전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가려면 한복 신진 디자이너나 후진들을 양성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촬영: 장경자 국민기자)

멋과 편리함을 살리면서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우리 한복이 한류를 타고 세계 속으로 더 뻗어나가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오지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