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재난·질병 때도 '노란우산공제' 지원 확대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3.12.11 20:21
미니플레이
정예원 앵커>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인 노란우산공제 지원이 강화됩니다.
정부가 노란우산공제 가입자들에 대한 공제금 지급 범위를 확대하고 중간정산제도를 새로 마련했는데요.
정책인터뷰, 김세진 국민기자가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를 만나 알아봤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새로 개편된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저는 지금 중소벤처기업부에 나와 있습니다. 소상공인재도약과 이청일 과장님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청일 /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재도약과 과장)

◆ 이청일 과장>
네, 안녕하세요.

◇ 김세진 국민기자>
오늘은 노란우산공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 텐데요. 먼저, 어떤 제도인지부터 설명해 주시죠.

◆ 이청일 과장>
소상공인이나 소기업이 폐업이나 노령 등의 생계 위협으로부터 생활의 안정과 사업 재기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퇴직금이나 목돈 마련을 위한 제도입니다. 지난 2007년도에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170만 명이 넘는 가입자가 참여하고 있어서 이제는 소상공인과 소기업의 대표적인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규모가 작은 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제도군요. 최근에 노란우산공제가 개편됐는데요. 개편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 이청일 과장>
그간 코로나19와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복합 위기로 인해서 최근 소상공인들의 경영 환경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폐업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변화된 환경에 맞춰서 노란우산공제의 역할도 강화되어야 하는 필요성이 있어서 개편하게 됐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개편의 후속조치로 공제금 지급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현재는 범위가 어디까지이고 앞으로는 어떻게 확대될 예정인가요?

◆ 이청일 과장>
지금까지 노란우산공제는 폐업이나 사망, 퇴임, 노령 등 사실상 폐업에 해당되는 4가지의 경우에서만 공제금을 지급해 왔습니다. 이번 개편으로 인해서 자연재난, 사회재난, 질병·부상, 회생·파산의 4가지 경우를 추가하여 폐업 단계가 아닌 일시적 경영 위기에도 공제금을 지급 받을 수 있게 확대할 계획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중간 정산도 가능하게 됐다고 들었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 이청일 과장>
그동안은 공제금을 받으면 공제 계약이 해지됐었는데요. 이번에 확대되는 공제 개편으로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 공제금을 일부만 지급 받고 가입은 계속 유지하면서 공제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간정산제도를 새로 도입하게 됐습니다. 공제 항목 확대와 함께 관계 법령과 전산 시스템을 정비한 후에 내년 상반기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일시적으로 어려울 때도 지원 혜택을 받게 되는 거군요. 그 밖에도 제도 개편으로 좋아진 점이 있다면 어떤 게 있나요?

◆ 이청일 과장>
경영 애로 극복을 위한 무이자 긴급대출을 확대하였고, 고용보험, 풍수해보험 등 정책보험 가입 시 바우처를 지급하고 폐업 후 재창업한 소상공인에게는 재가입 장려금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상공인들이 생업에서 벗어나 잠시 쉴 수 있도록 휴양시설 확대와 같은 복지서비스도 강화됩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그러면 아직 가입하지 않은 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은 어떻게 가입하면 되는지 절차 알려주시죠.

◆ 이청일 과장>
가입 조건은 소상공인이나 소기업의 대표님들은 누구나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유흥주점이나 무도장 같은 일부 업종은 가입이 제한됩니다. 가입 방법은 온라인으로는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나 앱으로 가능하고 이용하시는 은행 앱을 통해서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까운 중소기업 중앙회 지역본부나 은행 지점을 방문하셔서도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은행 앱으로 비대면으로도 가입할 수 있어서 편리해서 좋은 것 같네요. 가입하고 나면 어떤 혜택들이 기다리고 있나요?

◆ 이청일 과장>
우선, 납부하신 금액에 대해 연간 최대 500만 원 한도로 소득 공제를 받으실 수 있고, 압류로부터 수급권이 보호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수령이 가능합니다. 또한 납부하신 부금 내에서 저금리나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고, 휴양시설 이용이나 건강검진 제휴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마지막으로 이번 개편으로 인한 기대효과 어떻게 보시나요?

◆ 이청일 과장>
출범 16년 만에 노란우산공제 제도를 개편하면서 안전망과 혜택, 복지를 다양하게 지원하는 소상공인의 종합플랫폼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앞으로도 노란우산공제가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더욱 든든한 사회안전망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 이청일 과장>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