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서울함공원, 이색 체험 관광지로 우뚝
등록일 : 2024.01.15 16:37
미니플레이
변차연 앵커>
지하철역 5분 거리에서 해군 전투함과 잠수함을 만나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서울함 공원인데요.
군함 체험 뿐만 아니라 즐길 거리가 다양해 이색 관광지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현장에 이충옥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이충옥 국민기자>
(장소: 서울함공원 / 서울시 마포구)

서울 한강공원입니다.
30년간 바다를 누비며 해양을 수호하던 서울함과 고속정인 참수리호, 돌고래급 잠수함. 3척의 퇴역 함정이 위용을 자랑합니다.

인터뷰> 박정민 / 도슨트 / 해군 예비역 대령
"잠수함은 어떤 깊이에서 어떻게 사용되었고 고속정은 무슨 용도로 쓰였으며 잠수함이나 그런 것을 처음 접하는 친구들이 많기 때문에 설명해 주면 아이들이 좋아하죠."

바다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군함이 공원을 찾은 시민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데요.

이충옥 국민기자
"우리 영해에 수호 임무를 완수하고 시민에 품으로 돌아온 서울함입니다."

한강에 떠 있는 서울함은 1,900t 규모의 한국형 호위함으로 원형 그대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함정에 올라가 장비를 작동해 보고 함장 자리에도 앉아봅니다.
우리 바다의 연안 경비를 담당하던 고속정인데요.
관람객들은 통신실, 조타실 등 내부는 어떤 구조인지 체험하고, 조선 수군부터 현재까지 해군의 역사를 스크린과 군함 미니어처로 한눈에 알아봅니다.

인터뷰> 백인해 / 충북 청주시
"군사 이런 것을 많이 좋아하는데 저의 관심 분야니까 재미있고 해서 이번에도 아빠를 졸라서 안 오려고 했었는데 왔어요."

돌고래급 잠수함은 1991년부터 2016년까지 임무 수행을 했던 특수 침투용 잠수정인데요.

현장음>
"잠수함은 물속에 있고 잠망경만 물 위로 올려서 바깥을 관찰하는 거예요."

어린이들은 함정에 직접 타보고 해군 예비역 대령의 설명을 들으면서 마치 해군이 된 듯 멋진 포즈를 취해봅니다.

현장음>
"멋있게 해야죠, 오른손!"
"바다로!"
"세계로~"

서울함공원에 아코디언 선율이 울려 퍼집니다.
한강과 군함을 감싸고 흐르는 선율이 겨울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인터뷰> 김희경 / 아코디온 연주 봉사자
"아코디언은 어떤 소리인가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려고 오게 되었습니다."

가족 단위 관람객들은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서울함공원 여행 이야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새해의 꿈을 펼쳐봅니다.

인터뷰> 정호선 / 그림책 작가
"서울함공원에 오셔서 만남과 헤어짐이 가득한 기차여행을 즐기시며 2024년에 모든 꿈들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단지 군함 관람만이 아니라 공연과 전시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는 시민들에게 특별한 경험입니다.

인터뷰> 한기웅 / 서울함공원 센터장
"해군을 볼 수 있고 해군 문화도 체험할 수 있는 곳인데 여기서 우리 어린이들이 놀고 보고 즐기고 하는 아주 재미있는 서울함 함상공원이 되도록 만들어 놓겠습니다."

(촬영: 전재철 국민기자)

해 질 무렵 갑판 위에서 바라보는 석양이 아름답기로도 유명한 서울함 공원이 이색 체험하고 즐길 거리도 풍성한 한강의 관광 명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이충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