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스포츠 주제 선정, 이달의 사서추천도서는?
등록일 : 2024.07.04 13:03
미니플레이
서민희 앵커>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에서 두 달에 한 번씩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좋은 책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26일부터 열리는 파리올림픽을 앞두고 스포츠를 주제로 한 사서추천도서 8권을 선정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정의정 국민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정의정 국민기자>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식혀줄 푸른 물결이 책 안에 가득합니다.
좋아하는 수영을 즐기면서 꿈을 키워가는 내용의 책 '수영 이불'은 오감을 동원해 읽으면 더 생생하게 물속 체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재희 / 수영 이불 저자
"파란색과 하얀색이어서 시각적으로 시원함을 느끼실 수 있고요. 넘기면서 속도감도 느껴지실 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천천히 (책장을) 넘기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요. 노란색 수영모를 쓴 친구가 주인공인데 그 아이를 따라가면 다른 이야기가 숨어져 있어요. (이 책에는) '네가 선택한 방향을 응원해'라는 메시지도 들어가 있습니다. 저는 일상에 지나쳐 버리고 소소하게 없어져 가는 그런 것들을 그림책이라는 매체에 담고 있어요."

달팽이 달리기 시합이 펼쳐집니다.
달똑, 달통, 달풍의 이름처럼 서로 다른 재능이 있는 세 마리가 경쟁이 아니라 서로 도우면서 경주를 합니다.
달팽이 달리기는 자신만의 속도로 나아가는 과정을 통해 진정한 상생을 알려줍니다.
올림픽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두 어린이의 대화를 통해 풀어내고 있는데요.
이번 올림픽 개최지인 파리 이야기를 읽으며 세계사를 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습니다.
맨발로 뛰는 동네 최고의 축구선수 '마다니'.
양털 저금통에 동전을 모으던 주인공이 시내에 쇼핑을 하러 가는데요.
새 축구화를 살 거라는 친구들의 예상과 달리 맨발로 돌아옵니다.
엄마가 축구를 관람할 수 있는 멋진 선물을 한 마다니. 그의 따뜻한 마음이 입가에 잔잔한 미소를 짓게 만듭니다.
'다짜고짜 배구' 제목부터 흥미를 자아내는데요.
배구를 통한 청소년의 도전과 성장을 담고 있습니다

인터뷰> 윤주성 / 다짜고짜 배구 저자
"어린이들도 무언가를 하게 될 때 두려움은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이야기 속 지완이가 다짜고짜 배구를 하는 모습을 보고 어린이들이 용기를 가졌으면 하는 마음으로 '다짜고짜 배구'라는 제목을 지었습니다. 어린이의 1년은 어른의 3년과 맞먹는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어렸을 때 무엇을 배우느냐가 중요한 거죠. 우선 (운동은) 포기하지 않는 힘을 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친구들과 협력해서 승리를 향해 나아가는 그런 마음가짐도 배울 수 있을 것 같고요."

스포츠 정신을 보여주는 책, '에이스 김준수'는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친구들과의 관계를 지혜롭게 풀어나가는 준수와 친구들의 모습을 통해 선의의 경쟁이 어떤 것인지 알게 해 줍니다.
공포를 이겨내고 아름다움을 만들어 내는 스포츠 '다이빙'을 소재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청소년의 모습을 그려낸 책 일만 번의 다이빙입니다.

정의정 국민기자
"이 책은 사춘기 청소년들이 겪을 만한 다양한 감정들을 다이빙이라는 소재로 흥미롭게 풀어내고 있는데요."

시원하면서 강력한 이야기는 자신과 싸워나가는 다이빙의 매력을 잘 보여줍니다.
인종, 신체적 한계, 성별 등의 차별을 뛰어넘고 당당히 스포츠계의 신화를 일궈낸 인물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의 장벽을 허물어뜨릴 수 있는 도전정신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사서추천도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백 년 만에 파리에서 다시 열리는
올림픽을 맞아 책과 함께 스포츠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정의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