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어린이·청소년 읽을 만한 '10월의 책'
등록일 : 2024.10.28 12:12
미니플레이
권나현 앵커>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으로 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책 읽기 좋은 가을, 어린이 청소년들이 읽을 만한 책은 어떤 게 있을까요?
국립어린이 청소년도서관에서 '10월에 읽으면 좋은 책' 8권을 추천해 발표했습니다.
이달의 사서추천도서, 박선미 국민기자가 소개해드립니다.

박선미 국민기자>
하늘소가 될 애벌레, 나비가 될 번데기, 알을 낳을 사마귀가 차례로 곤충 호텔을 찾아오며 이야기가 시작되는 그림책은 세차게 부는 찬 바람을 막아주는 곤충 호텔처럼 힘들고 어려울 때 보듬어 주는 공간의 필요성을 따뜻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한라경 / 곤충 호텔 저자
"이 책을 읽으시는 독자도 아마 힘든 시간을 통과하는 분들도 계실 것이고 어린이도 마찬가지이고, 힘든 누군가를 곁에서 보고 있는 분도 있을 것 같아요. 누군가는 곤충 호텔에 묵는 곤충이 되어서 누군가에게 힘을 얻기도 하고 그리고 또 누군가는 곤충 호텔과 같은 공간이 되어 주며 다른 사람들을 돌봐 주는 공존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게끔 하는 그런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 우리 모두 누군가의 (그런) 존재가 돼보자는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하고 싶습니다."

부모와 가족들의 기대 속에서 주인공이 겪는 부담을 경쾌하면서도 따뜻하게 그려낸 이 책은 나만의 별을 찾는 아이들이 스스로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응원하고 도와줍니다.
어리둥절한 표정의 아이, 그 옆에 보라색 문어로 변한 엄마가 여러 개의 팔을 휘두르고 있는데요.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 '엄마가 문어로 변했어'는 바쁜 일상에서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엄마의 모습을 짐작하게 합니다.

박선미 국민기자
"이 책에선 힘든 일상에서도 긍정을 찾는 엄마와, 엄마를 자랑스러워하는 아이의 다정한 마음이 느껴집니다."

한 장 한 장 정성스럽게 그려진 그림 속에서 귀여운 표정의 돌멩이를 찾다 보면 지구의 길고도 복잡한 역사와 만날 수 있는 '지구가 특별해지는 시간'이 『엄마가 문어로 변했어』와 함께 초등 저학년 어린이가 읽을 만한 도서에 추천됐습니다.
'우리는 가족, 친구의 장점을 잘 알고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이 책에는 어쩌면 단점으로 여겨졌던 성격도 장점으로 바라볼 수 있어 상대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높여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씨를 뿌리고, 작물을 수확하기까지의 과정을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생동감 있게 담은 이 책은 먹거리를 기르는 일의 중요성과 수확한 작물을 이웃과 나누어 먹는 기쁨 등 건강한 자연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지선 / 꽃님이네 코딱지 밭 저자
"사계절은 사실 자연의 순환이고 또 자연의 일부인 사람들의 순환이기도 하거든요. 작은 새싹 같았던 아이들이 자라서 든든하고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며 그리고 그렇게 커서 많은 책임을 지다가 편안하고 안온한 은퇴 생활까지 이어지는 게 사실은 인간에게도 똑같이 봄·여름·가을·겨울이 있다고 생각 들어요. 사계절의 과정들은 자연의 변화이고 우리 자신의 변화이기 때문에 그런 리듬대로 가는 게 우리가 가장 자연스럽게 사는 일이고 죽는 일이며 죽음이 다시 삶이 되는 것이라고 저는 말씀드리고 싶어요."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처음으로 타인의 마음을 궁금해하고 진짜 친구의 의미를 깨달아 가며 성장해 가는 모습을 담은 '율의 시선'과 자신의 마을을 몰라 방황하는 사춘기 아이들이 스스로 내면을 들여다보고 단단하게 다질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 사춘기 마음을 부탁해'가 청소년들이 읽을 만한 도서에 선정됐습니다.
사서추천도서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춥지도 덥지도 않은 가을 좋은 책과 함께 아이들과 청소년들이 성장하길 바랍니다.

국민리포트 박선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