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빛으로 물든 '광명동굴' 이색 테마파크 인기
등록일 : 2024.12.12 12:16
미니플레이
서민희 앵커>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광명동굴테마파크는 관광지로 인기인데요.
폐광에서 문화 예술이 있는 테마파크로 변신한 광명동굴에서, 매년 한 단계 진화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그 현장에 박길현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길현 국민기자>
(장소: 광명동굴 / 경기도 광명시)

수도권 최대 동굴 테마파크인 광명동굴입니다.
여러 소망을 담은 빛 기둥이 아름다운 유성이 돼 하늘로 올라갑니다.
건강, 가족 행복, 밤하늘을 수놓은 소망은 시민들이 무인단말기로 보내온 겁니다.

인터뷰> 박후나 / 관람객
"오늘 빛 축제에 왔는데 소원 적은 것 다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가족 모두 건강하기를 빌었습니다."

빛을 활용한 예술단의 춤과 다양한 조명이 어우러진 공연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하고 화려하면서 정교한 드론 쇼가 환상적인 장면을 연출합니다.

인터뷰> 김시완 / 관람객
"소망에 찬 드론 쇼 파이팅! 우리 가족 파이팅!"

인터뷰> 김민우 / 관람객
"드론 빛 축제가 너무 멋있어요."

음악과 빛이 움직임에 반응하는 '빛 놀이터'에서 익숙한 전래 놀이를 즐기고 관람객들은 각자의 소망을 적어 황금빛 조명이 비추는 소원의 벽에 겁니다.

인터뷰> 박유나 / 경기도 광명시
"오늘 적어낸 소원이 다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2025년도에 행복하기를 빌었어요."

광명동굴 빛 축제는 지난해보다 다양하고 화려해졌는데요.
알록달록 빛 터널 등 형형색색 LED 조명으로 꾸며진 산책로는 관람객들을 환상 속으로 안내합니다.

인터뷰> 곽희주 / 관람객
"작년보다 새로운 게 많이 생겼어요. 가상현실, VR 체험관도 기대되고 이따가 드론 쇼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볼거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토존과 먹거리 장터에는 주민과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박길현 국민기자
"광명동굴 빛의 광장에서 소망의 빛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수탈의 현장이던 광명동굴은 1972년 폐광됐습니다.
이후 새우젓 창고로 쓰이던 동굴을 2011년 광명시가 사들여 역사·문화 관광지로 개발했습니다.
매년 100만 명 넘는 관광객이 몰리면서 국내 최대 규모의 동굴테마파크로 자리매김했는데요.
가을과 겨울 '와인축제'와 '빛 축제'가 잇따라 열리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우식 / 광명도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광명동굴 빛 축제는 저희가 지역 행사를 중심으로 광명동굴 2.0 시대에 대비해서 야간 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고 지역 상생을 원하고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촬영: 이필성 국민기자)

폐광에서 사계절 관광지로 변신한 광명동굴테파크는 새로운 볼거리와 놀거리로 새 단장하고 겨울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길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