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정책 바로보기 (568회)
등록일 : 2025.01.10 16:05
미니플레이
최유경 앵커>
언론 속 정책에 대한 오해부터 생활 속 궁금한 정책까지 짚어보는 정책바로보기 시간입니다.
먼저, 설을 앞두고 각종 농수산물 물가가 비상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 내용 짚어보고요.
국가 금연지원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짚어봅니다.

1. 설 앞두고 '농·수산물' 물가 비상?
네, 첫 소식입니다.
민족 대명절인 설 연휴가 약 보름 뒤면 시작됩니다.
하지만 최근 한 기사에서 이상기후로 배추와 무 값이 크게 올랐고 설 성수품인 사과, 배 값도 우려스럽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통계청 신선식품 지수를 보면 오징어와 갈치 등 수산물 가격도 크게 상승했다고 했습니다.
우선 배추와 무는 지난해 12월 말 김장 성수기까지는 가격이 비교적 안정세였는데요.
김장철 이후 김치제조업체의 재료 저장수요가 늘고, 겨울배추 작황이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1월 들어 도, 소매 가격이 전, 평년대비 높은 상황인 것은 사실입니다.
정부는 배추와 무 공급을 늘리고 할인지원을 추진해, 소비자 부담을 덜겠단 계획입니다.
정부비축과 출하조절시설 등 정부 가용물량 1만500여 톤 가량의 물량을 시장에 확대 공급하고, 국내산 부족에 대비해 할당관세 적용기간을 늘릴 계획입니다.
사과와 배의 경우, 가락시장의 경락가가 이들 과일의 도매가격을 대표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가락시장 유통비중은, 사과의 경우 생산량의 7.6%, 배는 11.5% 수준이기 때문인데요.
이주 월요일 '상품' 등급 기준 소매가격은, 사과는 10개 당 2만6천829원, 배는 4만2천290원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각각 전년비 8.2% 하락, 25.6% 상승한 수준인데요.
도매가격에 비해서 소매가 상승폭은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또, 신선식품지수는 냉장품에 한정된 조사 결과입니다.
냉동품을 포함한 지난해 평균 수산물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비 1.6%였는데요.
전체 물가지수 상승률 2.3%과 비교하면 낮은 수준입니다.

2. 새해엔 금연! '이것' 지원 받으세요
다음 소식입니다.
새해 다짐 중 하나로 금연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정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금연지원서비스 관련해 짚어봅니다.
먼저 금연상담전화는, 전국 흡연자들에게 금연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기간별 금연 유지 프로그램을 맞춤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짧게는 일주일, 한 달 수준에서, 길게는 1년짜리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시간은 평일의 경우 오전 9시에서 오후 10시, 주말은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금연클리닉을 통해 보건소와 병원 등 가까운 곳에 방문해 금연관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금연상담과 보조제를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병, 의원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8~12주의 금연프로그램을 제공하고요.
금연치료 의약품 구입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운영기관 정보는 각각 '금연두드림'과 '국민건강보험'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찾아가는 금연서비스도 있습니다.
위기청소년이나 장애인단체,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금연 희망자들에게 직접 찾아가 6개월의 금연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금연지원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이 가능하고, 단체 신청이라면 대상기관 모집 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금연지원센터는 '금연두드림'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금연길라잡이' 누리집에서 한 눈에 살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확하고 올바른 정책 정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