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독서와 함께하는 봄, 국립중앙도서관 4월 추천도서
등록일 : 2025.04.11 13:52
미니플레이
육서윤 앵커>
봄의 한가운데인 4월입니다.
4월은 만발한 꽃을 볼 수 있는 계절이기도 한데요.
활짝 핀 꽃향기와 함께 읽으면 좋은 사서추천도서, 김민지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민지 국민기자>
헐값에 매물로 나온 유서 깊은 저택.
소설의 주인공 뤼미에르는 먼지 쌓인 집을 둘러보던 중 1년에 단 하루만 볼 수 있다는 신비로운 빛의 현상을 마주하고 빛, 공간, 기억이 만들어 내는 서사를 따라 그 저택에 남겨진 사랑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인터뷰> 백희성 / '빛이 이끄는 곳으로' 저자
"집도 처음에는 오롯이 어떤 공간이지만, 거기 사는 사람에 의해서 그 공간은 완전히 바뀌거든요. 그 바뀌는 이야기가 소설 속에 녹여져 있습니다. 본인의 어린 시절에 재미있었던 추억들이 있으시거나, 혹은 (사진) 앨범을 통해서 어렸을 때 기억이 나는 분들은 책을 보시면 아마 그런 기억들이 더 깊게 소환되지 않을까... 그래서 추억 가득한 모든 분이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매일 부르는 익숙한 지명들 이 책은 익숙한 지명에 숨겨진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지명이 오랜 세월을 품은 문화유산임을 알려줍니다.

전화 인터뷰> 이경교 / '지명발견록' 저자
"지역·문화·역사, 어떤 장소가 주는 의미를 여러 가지 각도로 쓴 책이에요. 이두가 남아있지 않은 지명도 있어서 그런 곳은 장소의 특수한, 우리가 그냥 여행 가이드나 책에서 만날 수 없는 것을 제가 소개했기 때문에 이 책을 읽고 여행을 하시면 아마 큰 도움을 받고 색다른 감동도 얻게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열 살 소년 가브리엘의 눈을 통해 내전으로 인한 고통과 상실, 그 속에서 피어나는 희망과 연대의 이야기를 그린 저자의 자전적 소설 <나의 작은 나라>가 국외문학분야 도서로 추천됐습니다.
인문예술분야 추천도서로는 장 피아제, 노엄 촘스키 등 대가들의 이론 및 최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뇌과학과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과 훈련, 기량 향상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결과를 담은 '제대로 연습하는 법'이 선정됐습니다.
농업의 탄생, 산업화와 가공식품의 등장, 패스트푸드의 확산 등 인류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음식의 변화를 탐구한 책 <교양인이 알아야 할 음식의 역사>, '말 비우기 연습'을 통해 불필요한 말을 줄이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침묵을 배우는 시간>이 각각 사회과학분야 추천도서로 선정됐습니다.
자연과학분야 도서로는 개미군락의 조직화, 먹이 탐색, 환경 적응, 영토 방어 등 개미들의 생존 전략과 행동 방식을 통해 인간 사회와의 공통점을 탐구하는 책 <개미 오디세이>, 세계적인 암 연구가인 저자가 인간의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동물들에게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생존 지혜를 정리한 <코끼리는 암에 걸리지 않는다>가 추천됐습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김민지 국민기자
"싱그러운 봄바람이 나부끼는 4월 사서들이 추천하는 책과 함께 봄 소풍을 떠나보시면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민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