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K-산업' 베트남서 글로벌 경쟁력 입증
등록일 : 2025.04.18 13:31
미니플레이
육서윤 앵커>
베트남 북부 최대 규모의 국제 무역박람회가 하노이에서 열렸습니다.
K-뷰티와 K-푸드 등 다양한 한국 기업들이 참가해 현지 바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우리 중소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 장이 되고 있는 전시회 현장을 이지은 글로벌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이지은 국민기자>
(장소: 베트남 하노이 국제 전시장)

한국 기업 부스마다 관람객들로 북적입니다.
K-뷰티, K-푸드, 건강식품, 주방용품 등 다양한 상품들은 현장을 찾은 국내외 바이어와 참관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끌었습니다.

인터뷰> 프라빈 차울라 / 인도 관람객
"저는 한국 부스와 한국 참가 업체가 좋았습니다. 주로 뷰티 제품이 정말 인상 깊었는데요. 그것들이 저의 눈에 확 띄었고, 한국이 뷰티 제품으로 유명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면서 해외시장 개척을 노리는 우리 기업들에게는 이번 박람회가 비지니스 기회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쩐 티 화이 / 베트남 관람객
"중국·한국 그리고 다양한 아세안 국가에서 온 대기업들의 부스를 많이 둘러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한국 기업들의 제품 중에는 평소 텔레비전이나 광고에서만 보던 것도 있었는데, 오늘은 실제로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인터뷰> 민터 / 베트남 관람객
"한국 제품들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 품질도 너무 좋고 개인적으로 관심 가는 게 꽤 있었거든요. 그래서 한국의 좋은 제품들을 베트남에 어떻게 들여올 수 있을지 저도 알아보며 조사하려고 합니다.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한국 쪽과 협력도 해보고 베트남에 한국 제품을 유통할 수 있는 파트너들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 기업들은 특별 전시구역인 '한국관'을 통해 상품들을 알렸는데요.
모두 48개 기업과 청주시와 남양주시 등 지자체가 참여해 우수 제품을 홍보했습니다.

인터뷰> 이성재 / 스낵 제품 참여 기업 팀장
"사실 동남아시아 중에서는 한류 제품이 제일 인기가 많은 데가 베트남이에요. 그리고 베트남 분들이 한류, 한국 사람들의 트렌드나 성향을 많이 좋아하셔서 전시회에 오게 됐습니다."

인터뷰> 이용광 / 미용 제품 참여 기업 대표
"베트남 업체와 같이 계약 해서 공동 진행을 하고 있는데, 한국 제품이 매년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베트남 분들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품에 대한 신뢰도로 사용했던 분도 다시 오셔서 '이 제품 너무 좋다' 그리고 '한국 제품도 정말 훌륭하다' 이렇게 반응이 아주 뜨거운 것 같습니다."

올해로 35회째인 이번 엑스포에 참가한 한국기업들은 현장 상담 외에도 코트라 하노이에서 주관한 사전 바이어 간담회와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동남아 수출시장 개척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김주언 / 코트라 하노이무역관 차장
"국내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을 위해서 꾸준히 열심히 지원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런 베트남 엑스포 뿐만 아니라 각 산업 분야에 특화된 전시회도 저희가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이 본인 품목군에 맞게 저희가 주최하는 이런 사업들에 참여하시면 괜찮은 성과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세안의 생산 거점으로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에서 열린 35회째 하노이 국제 무역 전시회에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과 일본 등 17개 나라 320여 개 기업이 참여했고, 사흘 동안 해외 바이어 2만여 명이 찾았습니다.

이지은 국민기자
"아세안 최대 시장 중 하나인 베트남에서 열린 이번 국제 엑스포는 우리나라 기업들에게 베트남은 물론 아세안 시장 진출의 발판이 되고 있습니다. 더욱 견고해진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 협력 속에서 K-산업의 글로벌 도약도 한층 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국민리포트 이지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