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어린이 위한 12월 추천도서, 시간 주제 8권 선정
등록일 : 2025.12.20 11:23
미니플레이
현서경 앵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12월입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연말연시를 맞아 '시간의 중요성을 돌아보자'는 의미로 사서추천도서 8권을 선정했는데요.
'시간'에 대한 고민과 성장 이야기를 담은 책을 박선미 국민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선미 국민기자>
<빨리빨리 천천히 / 장후이청>
'빨리빨리'를 외치는 부모와 '천천히'를 일러주는 조부모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던 아이가 조금씩 자기만의 시간 리듬을 찾아갑니다.
그림책 '빨리빨리 천천히'는 속도의 기준은 상황과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줍니다.

<시계탑 삼형제 / 최옥임>
마을에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탑의 삼 형제, 시침, 분침, 초침이 제 몫을 하며 돌아갑니다.
어느 날 초침이가 사라지면서 마을이 혼란에 빠지자 마을 사람들은 초침이를 찾아 나서는 내용의 '시계탑 삼형제'는 시간 속에 담긴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만듭니다.

인터뷰> 최옥임 / 시계탑 삼형제 저자
"자신이 초침이라고 여기는 분들에게 그렇게 이야기해 주고 싶어요. 관심이나 칭찬은 다른 사람에게 갔다고 해서 절대 네가 하는 일이 덜 소중하거나 덜 대단한 게 아니라 지금 네가 하는 일은 너만 할 수 있는 힘든 일이라고... 그렇게 말해 주고 싶어요. 시계는 어느 하나만 멈춰도 작동이 멈추잖아요. 우리 사회도 그런 것 같아요. 각자 자기 역할을 다해야 사회가 잘 움직이잖아요.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봐요."

<조금만 기다려 / 레이철 윌리엄스>
<여덟 살의 시간 관리 / 이서윤>
사과나무의 열매가 맺히는 시간, 산호초가 자라는 시간을 보여주며 '기다림'이야말로 생명이 살아가는 방식임을 일깨워 주는 그림책 '조금만 기다려'와 시계와 달력 보는 법부터 계획 세우기, 미디어 사용이 시간에 미치는 영향까지 배울 수 있는 '여덟 살의 시간 관리'는 시간이 갖는 의미를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담아냈습니다.

박선미 국민기자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스스로 관리하는 법, 이 책이 그 첫걸음을 도와줍니다."

<시간을 모으는 생쥐 / 소중애>
《산해경》에 나오는 신화 속 동물 '이서'를 모티브로 삼은 '시간을 모으는 생쥐'는 오롯이 각자의 몫으로 모아야 할 것은 시간이 아닌 지금 이 순간을 성실히 살아내는 태도임을 알려줍니다.

<시간 여행자의 책 / 백은석, 유혜린>
만약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언제로 돌아가서 무엇을 바꿀까... '시간 여행자의 책'은 선택의 순간마다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결국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현실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일깨워 줍니다.

<시평선 너머 / 손영미>
수평선, 지평선과 달리 그 경계가 눈에 보이지 않은 시평선, 이 책은 소중한 시간을 잊지 않기 위해 기록으로 붙잡아 두는 이야기로 중2병이라고 불리는 청소년 시기의 어려움을 따뜻하고 유쾌하게 풀어냅니다.

인터뷰> 손영미 / 시평선 너머 저자
"시평선 너머의 단어를 하나로 표현한다면 꿈이에요. 꿈을 일찍 발견하고 빨리 다가갈 수 있는 것은 대단한 행운이라고 말합니다. 꿈에 나이가 있을 수 없겠죠. 청소년이나 학부모님이나 그 누구라도 시평선 너머를 읽고 꿈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하고 그 꿈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된다면 저자로서 이 책을 쓴 작은 소망이자 커다란 보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참 놀라운 시간 이야기 / 클라이브 기포트>
시간이란 무엇일까? '참 놀라운 시간 이야기'는 고대 그리스인의 직선적인 시간관부터 마야 문명의 순환하는 시간까지, 인류 역사를 통틀어 다양하게 해석되어 온 시간의 다층적인 개념과 과학적 탐구를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책 속의 담긴 다양한 시간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고 더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박선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