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창업 돕는 국가 제공 '공간정보' 혁신 호응
등록일 : 2026.02.14 12:57
미니플레이
김하엘 앵커>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어디에 가게를 차릴 건지, '상권을 분석하는 일'인데요.
국토교통부가 상권 정보를 스스로 분석해보면서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게 지원하는 '공간 정보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다른 공간 정보 기술도 일반 국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는데요.
자세한 내용 천지애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천지애 국민기자>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지 가게 입지를 결정하는 일.
유동인구나 유사 업종 분포 등 상권 정보 파악이 쉽지 않기 때문인데요.
특히 전국적으로 10만 개가 넘는 카페 창업도 예외는 아닙니다.

인터뷰> 전가연 / 카페 창업 준비자
"제가 카페를 차리고 싶은 곳에 경쟁 매장은 얼마나 되는지 시장 분석과 상권 파악이 혼자 하기에 너무 어려워서..."

인터뷰> 카페 창업 준비자
"배달이나 그런 것들도 많이 발전하면서 카페 입지 선정을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천지애 국민기자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전문가 상담은 부담이 되고 혼자서는 정보 접근이 쉽지 않은데요. 이런 고민을 덜어줄 새로운 공간 정보 서비스가 등장했습니다."

국토부가 지난 1월부터 제공하고 있는 '브이 월드' 4단계 고도화 서비스!
'브이 월드'는, 국가가 생산해 제공하는 공간 정보 오픈 플랫폼인데요.
산업계나 전문가 중심으로 활용됐던 공간정보 기술을 이제 국민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 선보인 '브이 월드 4단계 고도화' 서비스의 중심 내용은 네 가지,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쉽게 공간 분석을 할 수 있고, 내 손으로 3D 입체지도를 직접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포맷의 3D 파일을 바로 적용할 수 있고, 매일매일 최신 공간 정보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4가지 주요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먼저, 평면 분석 기능을 밀집도, 근접도 등 19종으로 확대했는데요.
카페와 학원 등의 입지와 주변 인구 특성을 전문 상담 없이도 분석 가능해 창업 비용 부담을 덜어주게 됩니다.
또, 지도 제작이 2D 평면에서 3D로 확장돼 실감 나는 입체 지도를 제작할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 일반 국민 누구나 등산로와 자전거 도로, 건축 계획과 관련해 나만의 지도를 제작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건축 분야 등에서 주로 쓰이는 각종 3D 파일을 '브이 월드' 3D 지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 포맷을 9종으로 확대하기도 했는데요.
공간 정보 활용에 따른 편의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자동 갱신 과정에서 빚어지는 오류 검증 기능이 강화됐는데요.
최신 공간 정보가 매일 안정적으로 제공됩니다.
국토부는 이번 공간 정보 고도화 서비스로 특히 창업 준비에 큰 도움이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황정혜 /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센터 사무관
"카페나 학원 등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가 직접 최적의 입지를 도출해 볼 수 있어서 소상공인들이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큰 기대감을 보이는데요.

인터뷰> 카페 창업 준비자
"입지 분석을 브이월드 나만의 지도나 공간 분석 시스템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서 제가 창업을 하는 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전원주택을 지을 때도 도움이 기대되는데요.

인터뷰> 황정혜 / 국토교통부 국가공간정보센터 사무관
"브이월드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건물 모형 정보가 있는데요. 그런 것들을 이용해 직접 원하는 땅에 건물을 올려 보고 일조권이나 조망권 같은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미리 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공간 정보 고도화로 실제 도움을 받은 기업체나 공공기관도 있습니다.

인터뷰> 구동환 / 폐자원사업처 폐자원에너지부 과장
"시설이 주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경제적인 분석, 또는 주민 수용성을 높이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전화 인터뷰> 박인성 / 공간정보 도시개발 솔루션 전문 기업 상무이사
"저희가 도시주택 정비사업을 할 때 실제 그 건물에 대한 노후도나 아니면 토지 면적에 관한 속성 정보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었고요."

새롭게 확대된 공간 정보 서비스! 일반 국민부터 기업체와 공공기관까지 공간 정보 활용의 문턱을 크게 낮췄습니다.

(촬영: 김상구 국민기자)

천지애 국민기자
"일반 국민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탈바꿈한 공간 정보 오픈 플랫폼인 브이 월드! 이번 4단계 고도화 서비스가 국민의 일상생활과 경제 활동을 돕는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천지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