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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원 너무 비싸요···일산대교 통행료 대안 찾는다
등록일 : 2021.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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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림 앵커>
전국 곳곳에서 민자도로의 비싼 통행료를 놓고 주민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너무 비싸고 보편적 통행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건데요.
길이 1.8km에 소형차 기준 천2백원을 받은 일산대교도 그 중 하나입니다.
10년째 이어지고 있는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 해결을 위해 지자체와 관련 단체가 나섰습니다.
자세한 내용 곽지술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
(일산대교)
한강을 가로질러 고양시와 김포시를 연결하는 일산대교입니다.
전체 길이가 1.84km인데 건너려면 통행료를 내야 합니다.
1종 소형차 기준 1,200원입니다.
2008년 5월 개통 당시 천 원에서 두 차례 인상됐습니다.
제가 서 있는 이곳 일산 대교는 27개의 한강 다리 중에서 유일하게 통행료를 받는 다리입니다.
통행료가 1㎞당 652원으로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나 인천국제공항도로 등 다른 민자도로 통행료에 비해 3~5배가량 비싼 편입니다.
교통 소외 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들은 비싼 통행료에도 불구하고 하는 수 없이 이 다리를 건너다니고 있습니다.
다른 다리도 있지만 멀리 돌아가야 해 거리와 시간 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한번 건너가는데 1,200원씩 내고 있어요. 그걸 10년 동안 내는 상황입니다.”

민간 자본이 투입된 일산대교는 2028년까지 30년간 통행료를 받기로 정부와 협약했는데요.
10년 넘게 통행료로 내 온 고양, 파주, 김포 주민들은 교통권을 침해당하고 있다며 무료화 등 대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천만 / 고양시범시민추진위원장
“우리 단체는 1인 시위와 서명운동, 청와대 국민청원 등 다양한 방법을 총동원해서 통행료 징수가 부당함을 알리고 통행료 폐지 촉구 운동을 확산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통행료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과 부담이 커지자 경기도와 국민연금관리공단, 주식회사 일산대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자리를 함께했습니다.
관련 지자체는 해당 주민들의 보편적 교통권 확보를 위해 통행료 개선은 필요하다는 입장인데요.
주식회사 일산대교의 대주주인 국민연금관리공단 측은 수익성의 원칙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에서 협력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지연 / 국민연금관리공단 인프라투자실장
“경기도와 주식회사 일산대교 간의 실시협약상 정해진 사업 수익료 내에서 수익을 저희가 회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도와 적극적으로 협의 그리고 협력할 예정입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통행료 무료화를 주장하는 주민들.
수익성의 원칙 범위에서 협의가 가능하다는 일산대교 측의 입장이 맞서는 가운데 이번 협상을 통해 10년 넘게 이어져 온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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