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뉴스콘텐츠

국민리포트월~금요일 12시 30분
스마트폰 사용 꿀팁 알려주는 '어디나 5분 클래스’
회차 : 1718 방송일 : 2022.01.10 재생시간 : 03:42 미니플레이

변차연 앵커>
스마트폰이 일상화되고 무인화 같은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갈수록 빨라지는데요.
그 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다 보니 이에 대처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일상의 불편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동영상 '어디나 5분 클래스'가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김숙이 국민기자가 소개합니다.

김숙이 국민기자>
(경기도 용인시)
키오스크 앞에서 어르신이 햄버거 주문을 하고 있는데요.

현장음>
"이거 어떻게 해야 하지... 나 기계 앞에만 서면 울렁증이 있는데...“

이리저리 손가락으로 터치를 해보지만 쉽지 않습니다.

인터뷰> 곽영화 / 경기도 용인시
“기계 앞에만 있으면 울렁증이 생기고요. 당황해서 아무것도 생각이 안 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나이가 많으니까 이제는 기계가 무서워요.”

행정복지센터 앞 무인단말기에서 어르신이 민원서류를 발급받습니다.
화면을 눌러보지만, 자꾸 오류가 나서 무척 당황해합니다.

인터뷰> 김갑득 / 경기도 용인시
“처음 사용할 때는 조금 힘들었는데요. 가르쳐줘서 몇 번 사용하니까 적응은 되는데 아직도 서툰 게 있어요.”

무인 비대면 시대로 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다 보니 어르신들처럼 정보 취약계층은 따라가기가 힘든 상황인데요.

김숙이 국민기자
“어디나 5분 클래스 교육 영상은 비대면 스마트 시대를 사는데 꼭 필요한 정보를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어르신이 핸드폰 동영상을 보면서 음식 배달 주문 방법을 알아갑니다.

현장음>
"이렇게 해서 배달을 시키면 되겠구나, 이제 알았다..."

인터뷰> 정성분 / 경기도 용인시
“아이들한테 늘 음식을 배달 시켜 달라고 했는데, 앱을 깔아서 이렇게 해보니까 저도 이제 혼자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다른 어르신은 영상을 보면서 핸드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편집합니다.

현장음>
"이렇게 쉬운 걸 몰랐네..."

본인이 직접 만든 동영상을 카톡 가족방에 올리고 무척 뿌듯해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고속버스와 KTX 예매, 카카오택시를 호출하는 방법도 배웁니다.

인터뷰> 곽영화 / 경기도 용인시
“친구들한테 자랑하고 싶고, 손자들한테도 자랑하고 싶고, 이제는 손자들 도움 없이도 제가 (핸드폰으로) 할 것 같아요.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어디나 5분 클래스'는 스마트폰 기본 환경 설정에서 콘텐츠 제작 인기 앱 활용법까지 32개 주제로 구성됐는데요.
5분 정도의 짧지만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인터뷰> 강요식 /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요즘 코로나19 시대 (여파)로 비대면 사회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어르신들은 많이 소외 받고 있어요. 그래서 재단에서는 어르신들을 위해서 이런 '어디나 지원단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60대 이상의 74%가 스마트폰 사용이나 무인 주문에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는데요.

(촬영: 박지윤 국민기자)

코로나19로 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어디나 5분 클래스' 같은 정보 격차를 줄여나가는 노력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숙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