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체험 중심으로 '백제군사박물관' 탈바꿈
등록일 : 2024.02.20 20:12
미니플레이
변차연 앵커>
황산벌 하면 백제가 나당연합군과 마지막 일전을 벌이던 역사적인 현장인데요.
새롭게 단장된 백제군사박물관에 가면 황산벌 전투를 3D 실감 영상으로 간접 체험할 수 있고, 활을 쏘며 말을 타는 놀이도 즐길 수 있습니다.
문을 연지 17년 만에 체험 중심의 전시공간으로 탈바꿈한 이곳을, 박혜란 국민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박혜란 국민기자>
(영상 제공: 논산 백제군사박물관)

그 옛날 백제가 나당연합군에 맞서 최후의 일전을 벌였던 황산벌, 결사대 5천 군사를 이끌었던 계백 장군이 장렬하게 전사한 역사적인 장소인데요.
계백 장군의 동상과 묘소가 있어 백제의 혼이 깃들어 있는 곳입니다.

인터뷰> 홍기찬 / 충남 논산시
"계백 장군 묘소도 있고 치열한 전투장인지 알았었는데 이렇게 와서 보니까 실감 나고 생생해서..."

(백제군사박물관 / 충남 논산시)

황산벌에 세워져 있는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백제군사박물관, 이곳은 '백제 작전 지휘소'라는 주제로 백제군의 막사 내부를 재현한 공간인데요.
황산벌 전투 당시 작전회의를 하는 장군들의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전시 공간, 갑옷을 입은 대형 말 모형이 전투 현장을 말해주는 듯합니다.
백제시대 무기를 착용한 군사 모형 놀이를 즐길 수 있는데요.
화면에 장착되어 있는 도구를 손으로 이리저리 움직여봅니다.
백제 군사로 변신한 관람객이 화살을 쏴 군량미를 많이 획득하면 할수록 말을 타고 격전지를 향해 전진을 합니다.

현장음>
"우와 탔다, 탔어~"

인터뷰> 이태준 / 대전 버드내초 3학년
"게임을 할 수 있고 백제의 역사도 많이 알게 되어서 정말 좋아요."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황산벌 전투를 재현한 실감 영상 공간.
벽면을 대형 스크린으로 활용해 3D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입체적인 영상에 감탄하는 관람객들, 그 옛날 치열했던 전투 현장 속으로 빠져드는 느낌입니다.

현장음>
"돌격하라~"

인터뷰> 김민지 / 세종시 고운동
"백제와 신라의 관계나 역사에 대해 아이들이 쉽게 알고 체험할 수 있는 유익한 전시였습니다."

황산벌 전투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10인이 갑옷을 입고 당시 소회를 말하는 가상 인터뷰, 신라 김유신 장군의 인상 깊은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현장음>
"비록 적으로 만났지만 결사대를 이끈 위대한 계백 장군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요."

네모난 산성 그림이 그려진 벽에 공을 던지면 돌 모양으로 변하면서 백제성을 쌓아보는 놀이를 즐길 수 있는데요.
가족 관람객에게 인기 만점입니다.

현장음>
"재미있다~"

인터뷰> 김민기 / 전북 전주시
"너무 즐겁게 놀 수 있는 것 같아서 다음에 또 올 거 같아요. 너무 재밌어요."

인터뷰> 표수희 / 논산시 관광과 계백사업팀장
"백제성을 쌓는 게임을 통해 다시 한번 마지막으로 즐기면서 배우고 갈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난 2005년 문을 연 뒤 17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바뀐 이곳, 매주 월요일을 제외하고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촬영: 김상구 국민기자)

박혜란 국민기자
"체험을 위주로 하는 특화전시로 새롭게 탈바꿈한 백제군사박물관, 그 옛날 백제시대 역사를 실감 나게 되돌아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박혜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