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4월 추천도서와 함께 '도서관의 봄'으로
등록일 : 2024.04.12 21:04
미니플레이
배은지 앵커>
4월은 도서관의 날과 세계 책의 날이 있는 달인데요.
책을 읽는 달이라고도 불리는 4월, 책과 함께 도서관의 봄으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국립중앙도서관 이달의 사서추천도서, 전해드립니다.

김민지 국민기자>
<공룡의 이동 경로 / 김화진>
각기 다른 마음으로 모임에 참여한 주희, 솔아, 지원, 현우. 나 자신의 마음은 어떻게 움직이고, 어떤 빛깔을 띠고 있는지 <공룡의 이동 경로>는 내 것이지만 좀처럼 내 것이 되지 않는 살아 움직이는 이들의 마음을 다섯 편의 이야기를 통해 보여줍니다.

전화 인터뷰> 김화진 / 공룡의 이동 경로 저자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기에 서툴고 내가 기대며 의지 되는 친구의 마음을 살펴주기도 미숙해서 우정을 잘 나누지 못했던 시기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비슷한 경험이 있는 분들에게 소설 속 가상의 인물들이지만 내 주변에 언제나 이런 마음을 기댈 수 있는 친구들은 있다고 소설을 읽으면 믿을 수 있을 것 같거든요. 그래서 그런 시기의 사회초년생이라고 할 수도 있을 분들은 읽으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출근하는 책들 / 구채은>
일과 인간관계에서의 괴로움, 인정 욕구나 매너리즘으로 인한 고통, <출근하는 책들>은 직장인들의 고민을 덜어줄 수 있는 적절한 책을 처방하고 일하는 의미와 보람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화 인터뷰> 구채은 / 출근하는 책들 저자
"'내일 정말 출근하기 싫어' 혹은 '사표내고 싶어' '일터에 그 사람 너무 싫어' 이렇게 느끼시는 분들 있다고 하면 그건 당신만의 경험이 아니라 저도 그렇고 생명으로써 살아가야 했던 많은 사람이 느꼈던 동일한 감정이라는 것들을 서평 형식으로 쓴 글이기 때문에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좋은 엄마 학교 / 제서민 챈>
이혼 후 딸을 방치했다는 이유로 양육권을 잃고 '좋은 엄마 학교'에 들어가게 된 프리다가 인공지능 인형을 대상으로 엄마 역할을 실습하고 시험을 치르며 딸을 만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디스토피아 소설 <좋은 엄마 학교>가 국외 문학 분야 추천도서로 선정됐습니다.

<혼자가 좋지만 고독사는 걱정입니다 / 몬가 미오코>
인문예술 분야 도서로는 혼자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고독사가 새로운 사회 문제로 부상하고 있는 시대에 '죽음'을 유쾌하고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생각하고 긍정할 수 있는 책 <혼자가 좋지만 고독사는 걱정입니다>가 추천됐습니다.

<80억 인류, 가보지 않은 미래 / 제니퍼 D. 스쿠바>
<우세한 책들 / 장윤미>
대전환기를 맞고 있는 세계 인구 변동의 흐름을 인구통계학의 관점으로 소개하고 다양한 인구 문제와 도전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 <80억 인류, 가보지 않은 미래>, 사회학, 인문학, 에세이, 소설 등 다양한 분야와 장르의 책을 통해 사회적 통념을 파헤치며 우리 사회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책 < 우세한 책들>이 사회과학 분야 추천도서로 선정됐습니다.

<과학에서 인문학을 만나다 / 김유항·황진명>
<무질서와 질서 사이에서 / 조르조 파리시>
자연과학 분야 도서로는 챗GPT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AI 는 혜택일지, 재앙일지 답을 찾기 위해 과학자들의 삶을 살펴보는 인문학적 접근을 제안하는 책 <과학에서 인문학을 만나다>, 25세에 노벨물리학상을 아쉽게 놓친 저자가 깨달은 과학자로서의 고찰과 자신이 연구했던 과학이론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책 <무질서와 질서 사이에서>가 추천됐습니다.

(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분야별로 선정된 4월의 책 8권에 대한 도서 정보와 사서 추천 글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봄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4월입니다.
화창한 날씨에 봄꽃 여행 계획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봄 나들이 길, 사서추천도서와 함께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국민리포트 김민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